기념행사 추진위, 12주년 공동성명
인천지역 정당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10·4남북공동선언 12주년 기념행사 추진위원회'는 3일 '10·4남북공동선언 12주년 기념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추진위는 "10·4선언이 제대로 이행되었다면 남과 북은 지금과는 다른 관계를 맺고 있을 것이고 인천은 남북교류의 중심도시로 발전했을 것"이라며 "인천의 앞바다, 서해5도는 분단 이후 남과 북의 대결장소로 한반도의 화약고로 불렸지만 서해의 평화가 인천의 평화이자 한반도의 평화"라고 강조했다.

또 "인천시는 2030미래이음 남북교류분야로 동북아 평화번영의 중심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 4대 추진전략과 11개 추진과제를 발표했다"며 "남북교류의 전진기지, 시민들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평화, 국제평화도시 위상 강화, 평화경제 협력기반 구축 등 인천이 평화의 시대에 기회의 도시가 되기 위한 전략을 펼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인천은 남북교류의 중심도시로 지금까지 인도적 협력사업, 인문·역사학술교류, 스포츠·예술교류, 보건·의료교류, 경제교류 등 꾸준히 성과를 일궈왔다"며 "일상의 삶을 바꾸는 적극적인 평화가 진정한 평화이다. 인천시민들의 삶을 바꾸는 평화를 만드는 첫 걸음은 10·4선언의 이행이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10·4남북공동선언은 지난 2007년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남측의 노무현 전 대통령과 북측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합의한 선언으로 6·15공동선언의 적극 구현, 상호 존중과 신뢰의 남북 관계로의 전환, 군사적 적대 관계 종식, 한반도 핵(核)문제 해결을 위한 3차 또는 4차 정상회담 추진, 남북 경제협력 사업의 적극 활성화 등을 담고 있다. 올해 10·4선언 기념식은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취소됐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