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와 협업 실태조사
재외공관 행정직원의 근무여건이나 인권침해 피해사례에 대한 국회 차원의 전수조사가 진행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인천 계양을)이 한국노총 산하 재외공관 노조(위원장 문현군)와 협업으로 진행한 <2019년 재외공관 행정직원 실태조사>에 의하면, 행정직원 2명 중 1명은 '최근 2년 사이 재외공관 내에서 인권침해를 당했다(47.9%)'고 응답했다.

인권침해 횟수는 2회 이상에서부터 10회 이상인 경우가 41.2%에 달해 인권침해가 매우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이직을 고려하고 있는 재외공관 행정직원의 비율도 44%에 달하면서도, '재외공관 행정직원으로 근무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는 등 재외공관에서의 근무에 많은 애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실태조사는 재외공관 행정직원의 경우 외무공무원의 갑질이나 성비위 등이 빈번하고 처우 역시 열악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어려움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없다는 점에 착안해 진행되었다.

송영길 의원은 "재외공관 행정직원 전담 센터를 신설해서 제대로 된 처우 개선이 이뤄지는 등 근본적 해결책이 모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166개 재외공관 행정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9월19일부터 24일까지 실시됐고, 대상자 총 1451명 중 466명(32.1%)이 설문에 응답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