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방위 사이버교육이 편한 건 사실인데 도움이 되는지는 의문이에요. 동영상 보기가 너무 불편해서 교육이라기보단 솔직히 '시간 보내기'에 가깝습니다."

2일 만난 민방위 5년차 대원 이모(36)씨. 그는 지난달 말 'A구 하반기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받았던 순간을 떠올리며 고개를 좌우로 흔들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직접 사이버교육 과정을 설명한 그는 "교육 사이트가 두 개인 반면 한 곳에만 계양구가 있어 접속부터 혼란스럽다"며 "게다가 동영상 앞부분을 다시 보려면 처음부터 다시 봐야 하는 등 불편한 게 많았다"고 토로했다.

인천 기초자치단체들이 민방위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추진한 사이버교육이 '빛 좋은 개살구'라는 지적이다.
해마다 수천여만원이 투입되는 사업인데도 동영상 시청을 위한 편리성이 부족하고 해당 지역과 관련된 내용도 없어 교육 효과가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16년 남동·미추홀구를 시작으로 도입된 사이버교육은 현재 옹진군을 제외한 9개 지역이 실시하고 있다. 민방위 5년차부터 만 40세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교육은 굳이 훈련장까지 가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영상을 본 뒤 관련 문제를 풀기만 하면 된다.

인천지역 기초단체 역시 이 같은 편의를 도모하고자 올해 기준 최대 2400여만원(서구)부터 700여만원(강화군)까지 예산을 투입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교육을 이수한 대원들은 하나 같이 동영상 시청이 불편하다는데 입을 모으고 있다. 여기에 각 기초단체가 관리하는 사업인데도 정작 지역과 연관된 교육은 전무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최근 사이버교육을 이수한 남궁 형(민·동구) 인천시의원은 "동구 같은 경우 구청장 인사말을 제외하고는 지역에 대한 내용이 없는 수준"이라며 "위기 대처 능력을 키우기 위한 민방위 교육이 이런 식으로 운영되는 건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각 군·구가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이기에 따로 파악한 내용은 없다"며 "불편한 점은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