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수돗물·태풍에 'ASF'…재난 대응 급한 시, 연기 기대
野 '강경 드라이브'에 그대로…한국당 일각서도 취소 주장

인천시를 대상으로 예정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취소 없이 그대로 진행된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국가 재난급 상황을 고려해 여당이 취소를 제안했음에도 야당은 기존 계획대로 진행하자는 입장을 내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행안위 설명을 종합하면 여야 간사단은 2일 오전 인천시·경기도 등 지자체 국정감사 일정의 취소 여부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간사단은 여야 합의에 이르지 못해 기존 일정대로 국감을 진행한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행안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홍익표(서울 중구·성동구갑) 의원은 "지자체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고려해 취소하자고 제안했으나 야당 쪽에서 강경하게 반대하고 있다"며 "현장 국감을 예정대로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행안위 국정감사 계획서를 보면 인천시 국감은 오는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다. '붉은 수돗물' 사태에 이어 태풍 '링링' 관통,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으로 재난급 상황에 처한 시는 국감 연기를 바라고 있다. 허종식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지난 1일 행안위를 방문해 이런 내용이 담긴 공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ASF 바이러스 잠복 기간인 2~3주가 가장 중요한 시기인데도 대부분 공무원들이 의원들의 국감 자료 요구에 대응하느라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달 중순으로 예정된 국감 취소나 연장 여부가 서둘러 결론 나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내에서도 인천시 국감 취소 여부를 두고 의견이 나뉘는 모양새다.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위원장인 행안위 소속 안상수(중·동·강화·옹진) 의원은 "개인적으로는 취소해야 한다고 보나, 인천·경기를 비롯해 서울과 부산까지 행안위에 국감 취소를 요청하고 있어서 일정 변경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