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대표단, 고위 관계자와 만나 매립지 문제 등 '7대 현안' 논의
실타래처럼 꼬인 인천 문제 해결을 위해 인천시가 청와대 문을 두드렸다.

인천시는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과 김인수 시 정책기획관, 김동현 시 평가담당관이 2일 오후 청와대 고위 관계자를 만나 주요 지역현안 등을 주제로 협력방안을 건의하고 정부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시가 이날 청와대에 건의한 인천의 주요 현안은 크게 7가지이다. 해묵은 현안부터 새롭게 터진 급한 사안까지 다양하다.

이들 주요 현안은 ▲수도권매립지 종료 및 대체매립지 조성 ▲공항철도 영종지역 운임체계 조정 ▲'국제관광도시' 선정 건의 ▲송도 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 ▲극지연구소 문제 ▲중부해양경찰청 이전 논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한 국비 지원 등이다.

시는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해 환경부 주도 사업 추진과 그동안 고통 받은 인천에 대한 사업비 지원, 법제화 등을 통한 폐기물관리정책 근본 변화 추진 등의 입장을 청와대에 건의했다.

전국 유일한 단일 노선의 이중 요금제로 고통 받는 영종지역 주민을 위한 공항철도의 수도권 통합(환승) 요금제 문제와 부산의 이전 요구가 끊이지 않는 극지연구소에 관해 "인천 해양 관련 인프라 축소와 인천 홀대론이 확산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송도 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을 위해 정부의 마스터플랜 수립과 인천에 있는 중부해경청이 타 지역으로 이전하지 않게 해달라는 지역 여론을 청와에 건의했고, ASF로 고통 받는 강화지역을 위해 반영되지 않은 특별교부세 67억3000만원을 조속히 지원해달라는 것도 청와대에 요청했다.

김인수 시 정책기획관은 "굵직한 인천 현안을 발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이날 청와대 고위관계자 등을 만났다"며 "앞으로도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수시로 청와대와 의견을 교환하겠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