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관리 정책·자체 매립지 조성' 1호 안건 선정
최장 150일 여론 수렴 후 내년 4월까지 권고안 제출
▲ 1일 인천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제4회 인천광역시 공론화위원회'에서 박남춘 인천시장이 안건설명한 뒤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왼쪽).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원혜욱 위원장이 제4회 공론화위원회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오른쪽).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시 공론화위원회 1호 안건으로 '친환경 폐기물 관리 정책과 자체 매립지 조성'이 선정됐다. 공론조사와 시민참여단 운영 등을 거쳐 내년 4월쯤 권고안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 공론화위원회는 1일 '친환경 폐기물 관리 정책과 자체매립지 조성'을 첫 번째 안건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원혜욱 공론화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회견을 열어 "출석위원 12명 전원 합의로 공론화 추진을 가결했다"며 "준비위원회를 통해 11월까지 친환경 폐기물 정책 전환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공론화 모델을 설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공론화위는 김학린 부위원장과 김미경·채종헌·홍선미 위원 등 4명으로 (가칭)공론화추진준비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들은 한 달간 논의를 거쳐 공론화 과정 전반을 진행할 '추진위원회'를 꾸리고 구체적인 방식을 제시한다.

공론화 과정으로는 공론조사, 시민참여단 운영 등이 거론되고 있다. 추진위는 길게는 150일간 여론 수렴 작업을 거친다. 시는 늦어도 내년 4월까지 공론화위 정책 권고안이 제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신봉훈 시 소통협력관은 "매립지 조성이나 소각장 증설 등의 자원순환 정책은 갈등이 예고된 사안"이라며 "권고안이 나오면 최근 착수한 자체 매립지 조성 연구용역에 반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 초 신설된 공론화위는 갈등전문가, 시민단체 활동가, 시의원, 공무원 등 15명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 2월 이후 세 차례 회의를 열었지만 공론화 안건을 선정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심의 안건 대상은 시민청원 6000명 이상 공감, 인천시의회 본회의 의결 사항, 시장 공론화 요구 등 3가지다.

박남춘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안건 제안 설명을 통해 "매립지를 조성하기 위해선 민주적 합의 과정을 통해 지역 갈등을 조정하고, 시민 신뢰를 극대화시키는 방안을 찾는 것이 최선"이라며 "공론화 과정에서 폐기물 관리 정책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고 시민이 만족하는 대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