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관 1명이 순직하고 10명이 다친 안성시 물류창고 폭발 화재 현장에 대한 정밀감식이 사고 발생 50여일 만에 진행됐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30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안성시 양성면 석화리 종이상자 제조공장 건물 지하 1층(100여㎡)에서 화재 원인을 밝히기 위해 관계기관과 2차 합동 감식을 벌였다고 밝혔다.
 
감식에는 경기남부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경기도소방재난본부,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강유역환경청 등이 참여했다.
 
지난달 6일 오후 1시15분쯤 이 공장 건물 지하 1층에서 화재와 폭발이 일어나 진압에 나섰던 소방관 1명이 순직했다. 또 다른 소방관 1명과 공장 관계자 9명도 다쳤다.
 
이들은 화재 현장의 내부 구조와 적재 물질, 배전반 등 전기 시설 등을 면밀하게 살펴봤다.
 
경찰 관계자는 "정확한 화재 원인이 밝혀지려면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으로 보이나, 우선 현장에 보관된 화학물질부근에서 발화가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경찰은 화재 직후 창고 관계자 등으로부터 지하 1층에 아조비스이소부티로니틀린(아조비스) 등을 외부업체로부터 의뢰받아 3.4t가량을 보관 중이었다는 진술 등을 확보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아조비스는 충격이나 마찰에 민감해 점화원이 없더라도 대기 온도가 영상 40도 이상일 경우에는 이상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폭발 우려가 높은 '자가 반응성 물질'로 분류된다.
 
지정 수량(200㎏) 이상을 보관할 경우 반드시 관할 소방서에 이를 신고해야 하는 제5류 위험물이지만, 소방당국에 따르면 관련 신고는 접수된 사실이 없다.
 
경찰은 화재 원인이 밝혀지는 대로 수사를 진행해 책임 소재를 가릴 계획이다.

/안성=김기원 기자 1kkw51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