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교사들 "충분한 대화 시간·명확한 업무 분장"요구
▲ 30일 부평구 인천북부교육문화센터에서 열린 '학교상담 발전을 위한 토론회 및 인천전문상담교사 노동조합 창립 총회'에 참석한 패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 등 각 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전문 상담을 체계화하기 위해 관련 법을 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천지역 전문상담교사들은 학교상담의 법제화를 통해 충분한 상담 시간을 확보하고, 명확한 업무 분장이 이뤄지면 상담업무 효과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전문상담교사들은 30일 인천북부교육문화센터에서 열린 '인천 학교상담 발전을 위한 토론회'에서 토론자로 나서 학교상담 법제화를 건의했다. 이날 전문상담교사들은 학교상담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향 등에 대해 토론했다.

각 학교에 전문상담교사가 배치된 건 2005년부터다. 인천에는 총 181명의 전문상담교사가 각 학교에 배치됐다. 도입된 지 15년이 지났지만 법률이 아닌 한시적인 훈령을 근거로 운영되고 있다.
이로 인해 수업시간에 학생을 상담할 근거가 없고, 학교별로 상담교사 업무가 천차만별로 달라 안정적인 상담 업무가 힘든 환경에 처해있다.

이승수 광주 송우초 전문상담교사는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을 활용해 상담을 하기도 하지만 10분 정도의 시간으로는 심층적인 개입이 어렵고, 방과 후의 경우 학원 등으로 상담시간을 잡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영어 교사가 영어 수업을 하기 위해 학부모 동의를 구해야 할 필요가 없듯 전문상담교사도 상담을 하기 위해 학부모 동의를 구해야 하는 현실은 하루빨리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상담실을 교감 직속 기관으로 변경해 독립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김세환 인천 덕신고 전문상담교사는 "교육부는 전문상담교사의 소속 부서를 교감 직속으로 둬야 한다는 지침을 내렸지만 이를 지키는 비율은 인천의 경우 17%에 불과하다"며 "학교 관리자들은 효율성을 강조하며 전문상담교사들에게 업무 외적인 일들을 맡기면 결국 상담 서비스가 약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토론회에 이어 열린 인천전문상담교사노동조합 창립총회에서 초대 위원장으로 김세환 덕신고 전문상담교사, 부위원장으로는 박혜자 계수중학교 전문상담교사가 각각 선출됐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