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지방해양경찰청의 이전을 두고 지자체 간 유치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인천시가 지역에 존치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인천시는 최근 조현배 해양경찰청장과 구자영 중부지방해양경찰청장과의 간담회를 열고 인천에 위치한 중부해경청의 존치를 요청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014년 박근혜 정부의 '해경 해체' 결정 이후 중부해경청은 서해의 치안 공백을 막기 위해 '해양경비안전본부 중부지방행양경비안전본부'로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자리잡았다. 그러다 지난 2017년 해양경찰청이 다시 만들어지면서 본청이 인천으로 복귀하자, 중부해경청은 기존 건물을 내주고 송도IBS타워 일부를 임시 청사로 쓰고 있다. 올해 중부해경청은 신청사를 건립하는 방향으로 방침을 세우고 지난 6월 신청사 입지선정 용역을 공고했다.
 
중부해경청 유치전에는 인천시를 비롯한 9개 지자체가 뛰어들었다. 경기도 시흥·화성·평택과 충남 당진·서산·보령·태안·홍성군 등지다.
 
시는 청라국제업무단지로의 이전을 선택지로 내밀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시는 북방한계선(NLL)과 중국과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등 지리적인 존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청라 신청사 이전 시 학교·편의시설 등 정주여건 개선도 적극 지원하겠다는 약속도 내놨다.
 
허종식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인천·평택·태안·보령 해역을 관할하는 중부해경청은 해상사고·범죄 건수, 연안여객선 항로 등 모든 면에서 인천에 남아야 한다"며 "신청사 이전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