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市·郡, 국내 9건 확진 중 5건 지역에 몰리자 모든 농가 살처분 확정
▲ 강화군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잇따라 발병하며 관광객 수가 급감했다. 29일 인천 강화군 광성보와(왼쪽 사진) 외포리 젓갈시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젓갈시장의 한 상인은 "가을철을 맞아 방문객이 많을 시기임에도 돼지열병 발병 후 주말 방문객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라고 말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아프리카돼지열병(ASF)으로 인천 강화군 모든 돼지가 살처분되는 최악의 상황을 맞았다.

국내 9건 확진 사례 가운데 지난 24일 이후 5건이 강화군에 몰리자 전체 돼지 농가로 살처분 대상을 확대하는 특단의 조치가 내려진 것이다.

돼지콜레라·구제역에도 버틴 강화 돼지의 씨가 마르면서 사실상 인천 양돈업계도 붕괴됐다. ▶관련기사 3·19면

농림축산식품부와 인천시, 강화군은 ASF 확산을 방지하는 특단의 대책으로 강화군 내 모든 돼지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을 확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시와 군,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참여한 강화군 가축방역심의회는 지난 27일 이런 결정을 내렸고, 농식품부가 최종 승인했다.

강화군에선 지난 24일 송해면 1개 농장(388마리 규모)에서 ASF가 처음 발생한 뒤로 나흘 연속 확진 판정이 이어졌다.

ASF는 25일 불은면(869마리)·삼산면(2마리), 26일 강화읍(980마리), 27일 하점면(2000마리)까지 특정 지역을 가리지 않고 동시다발적으로 번졌다.

지난 16일 경기 파주에서 국내 최초로 ASF가 발병한 이후 5~9차 확진은 강화군에 집중된 상황이었다.

급기야 확진 농가와 반경 3㎞ 이내로 국한됐던 살처분 범위는 강화군 전역으로 확대됐다.

ASF 발생 이전까지 강화군에선 35개 농가에서 3만8001마리를 기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사육 돼지로 보면 인천 전체 4만3108마리의 88.2%에 이르는 규모다.

살처분 농가 수는 진행 과정에서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 폐업 신고됐던 삼산면 농장처럼 공식 통계에 잡히지 않은 소규모 농가가 추가로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시 농축산유통과 관계자는 "추가 확인 중이지만 현재 39개 농가로 파악되고 있다"며 "살처분 대상도 3만9000마리까지 보고 있다"고 말했다.

유례없는 강화군 전역 살처분 결정으로 10월 초까지 돼지 농가의 아우성도 이어질 전망이다.

지난 28일까지 14개 농가의 1만 마리 돼지의 살처분이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발생 농가와 반경 3㎞ 이내, 희망 농장 순으로 단계적 살처분을 진행하기로 했다. 매몰지는 해당 농장뿐 아니라 인근 논밭 등지에도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특단의 조치로 강화 돼지는 전멸되는 상황에 처했다.

강화 지역은 지난 2002년 돼지콜레라, 2010년과 2015년 구제역을 겪었지만 인천 최대 규모로 양돈업계 명맥을 이어왔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예방적 살처분 농가에 대한 100% 보상과 후속 방역비용 90억원 지원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아프리카돼지열병 강화 습격] '특단조치'에 양돈업계 기반 '와르르' 강화대교와 초지대교로 육지와 연결된 섬 지역인 인천 강화군 양돈농가가 전멸되는 사태에 처했다. 방역당국은 강화 전역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번졌다고 판단해 전체 돼지를 예방적 살처분하는 특단의 조치를 내렸다. 인천 양돈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강화군은 ASF 최대 피해 지역이 됐다.강화군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상태였다. 이달 초 태풍 '링링'이 관통하면서 총 934건, 70억8000만원에 이르는 피해를 입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불거진 ASF 사태로 인한 지역경제 피해는 가늠조차 남은 5107마리 돼지 지키기 '총력' "남은 5100여마리의 돼지만은 반드시 지켜내겠다."인천시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전국으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강화군 돼지를 모두 살처분하기로 한 가운데, 양돈농가를 둔 나머지 인천 기초자치단체들이 지역 내 돼지를 지키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29일 시에 따르면 인천 내 양돈농가는 전체 43곳으로 돼지 수는 모두 4만3108두다. 양돈농가는 강화군이 35곳으로 가장 많으며 뒤이어 계양구 3곳, 남동구·옹진군 2곳, 서구 1곳 순이다.그러나 지난 24일 강화군 내 양돈농가에서 ASF 의심 신고가 들어왔고 결국 당일 확진 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