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에서 인천공항2터미널까지 운행되는 공항철도는 요금 체계가 이원화된 전국 유일의 철도다. 서울역에서 청라역까지는 수도권 통합요금제로 운영되지만 청라역에서 영종도에 이르는 나머지 구간은 독립요금제가 적용돼 요금 차이가 크게 발생한다. 서울역에서 청라역까지는 환승할인 적용으로 요금이 1850원인데 반해 그 다음 역인 영종역까지는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2850원으로까지 뛴다.
같은 수도권에 살면서도 영종 주민들은 수도권 통합요금제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영종도 지역 공항철도 환승할인은 해묵은 숙제이지만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다. 환승할인 재정 부담을 정부와 인천시가 서로 미루고 있어서다. 인천시는 그간 수차례 수도권 환승할인 범위를 영종역과 운서역까지 확대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해왔다. 통합요금제를 적용하려면 정부나 인천시가 85억원으로 추정되는 손실 보전금을 부담해야 한다. 당초 민간자본으로 건설된 공항철도 운영에 적자가 발생할 경우 공항철도 운영업체에 그 손실금을 지원하도록 계약을 맺었기 때문이다. 환승할인 손실보전금을 두고 인천시와 국토부는 서로 상대방이 부담해야 한다며 팽팽히 맞서왔다.

국회 예산안 심사 시기가 다가오자 영종지역 주민들은 다시 통합요금제 실시를 촉구하고 있다. 지난 19일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소속 주민들과 국토부, 인천시, 여야 정치인 간 4자회의가 있었지만 서로의 입장 차이만 확인하는 데 그쳤다고 한다. 영종 주민들은 지난해에도 국회 예산 심사에 앞서 1인 시위와 민원 릴레이를 펼쳤다. 당시 예결산특별위원장이었던 안상수 의원의 주도로 국비 82억원이 편성됐지만 마지막 계수조정에서 반영되지 못했다. 영종지역 주민들은 특정 지역에 산다는 이유로 수도권 도시철도의 환승할인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은 불평등이라고 주장한다. 지금도 영종 주민 등은 환승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 청라역에서 내려 영종도까지는 버스를 타고 가기도 한다. 주민들은 주요 교통편에 있어서 선택권이 없다. 공항철도든 공항고속도로든 민자로 건설됐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본권리라 할 교통권에 많은 제약을 받아왔다. 올해 예산 협의에서는 이 문제가 반드시 해결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