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유엔 연설서 "GCF 공여액 2배로 늘릴 것" 언급
녹색환경금융도시 '청신호'
'송도 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녹색 관련 다양한 사업 추진을 세계에 약속한 만큼 한국의 녹색수도 인천, 그 중 핵심인 송도국제도시에 대규모 녹색 바람이 불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정부에 따르면 유엔 총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각) GCF 한국 공여액을 2배로 늘리고, '제2차 녹색성장 및 글로벌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 2020년 서울 개최 계획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유엔 총회 회의장에서 열린 기후행동정상회의 기조연설에서 "한국형 지속가능발전목표 수립을 비롯해 지속가능한 저탄소 경제로 조기에 전환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며 "녹색기후기금 공여액을 두 배로 늘리겠다"고 말했다.

이에 한국은 1차 기간(2015~2018년)의 1억달러 보다 2배 많은 2억달러로 공여액이 늘어난다. 특히 내년 P4G 서울 개최에 이은 GCF·녹색성장연구소(GGGI) 간의 협력, '세계 푸른 하늘의 날' 지정 제안이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인천 관련 지역 공약으로 '송도 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을 내놨다.

2022년까지 사업비 2594억원을 들여 연수구 송도동 24-1, 2, 3에 지상 33층, 지하 3층, 수용인원 800명 규모의 '녹색금융도시 조성을 위해 연관기관 집적화 할 GCF 콤플렉스'를 짓는 게 핵심이다.

하지만 연관기구 유치에 따른 공간 및 녹색 관련 재원 부족이 수년 간 이어지자 시는 "GCF 해외 이전이 우려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에 문 대통령이 직접 지속가능한 환경과 P4G와 GCF, GGGI 협력을 언급한 만큼 '인천'발 녹색 사업 확장이 기대된다. GCF본부와 GGGI 한국 사무소 모두 송도에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문 대통령의 '녹색' 강조 발언은 내년 4월 중 유치가 확정될 CTCN(기후기술센터)의 지역사무소 송도 설치 가능성을 한층 높였다.

이밖에 오는 2022년까지 6기의 석탄화력발전소를 감축할 예정인 만큼 영흥화력발전소의 연료 교체 여부도 관심이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한미 정상 '싱가포르 합의' 정신 재확인...北 대화 의지 유효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북한의 대화 재개 의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조기에 북미 실무협상을 통해 실질적인 진전을 이뤄나가자는데 합의했다.두 정상은 특히 한미 양국이 북한과의 70년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내용의 '싱가포르 합의' 정신을 유지하고 북한을 상대로 무력사용을 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재확인했다.또 한미동맹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안보의 핵심축이라는 사실을 상기하고 추호의 흔들림도 없다는 공통의 입장을 확인함으로써 지난 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