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단지 500여대 단계적 전환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지게차용 연료전지팩 제작사 및 공항 내 4개 물류업체와 '수소연료전지 지게차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수소연료전지팩 제작사인 가온셀과 공항 물류업체 동아물류, 세인티앤엘, 에이치로지스틱스, 인천공항포워딩소장협의회 대표자 10여명이 참석했다.

인천공항공사는 협약을 통해 물류단지에서 사용하는 500여대의 디젤 및 노후 전기지게차를 단계적으로 수소연료전지 지게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번에 도입하는 지게차에 사용될 수소연료전지팩은 국내 중소기업이 개발한 제품으로 약 5분 충전 시 8시간 연속 운영이 가능해 기존 지게차 대비 작업효율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배기가스 배출이 없어 조업환경 개선과 근로자의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공항공사는 공공기관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지게차를 도입하는 한편 지난 7월 체결한 수소충전소 설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연내에 인천공항 하늘정원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한다.

또 업무용 차량과 공항 내 순환버스를 수소차량으로 순차적으로 전환하는 등 대한민국의 관문이자 대표 공기업으로서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를 적극 뒷받침 한다는 계획이다.

구본환 사장은 "물류단지 내 수소지게차를 단계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작업효율과 조업환경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며 "공사는 대한민국의 관문이자 대표 공기업으로서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뒷받침하는 한편,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중소기업의 제품을 공항운영에 적극 도입해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