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돼지열병 확진에 농장주는 물론 주민들도 '충격'
▲ 농림축산식품부는 인천 강화군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오후 강화군 송해면의 축사에서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출입차량을 소독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농장주가 관리를 잘해서 구제역도 피해 간 농가인데 너무 안타깝네요."

24일 오후 3시쯤 인천 강화군 송해면 신당리 한 양돈농가 앞에 바리케이드가 쳐졌다. 바리케이드에는 '이곳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의사환축 발생농장으로 사람·차량의 출입을 금지합니다'라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었다.

농가 주변에서는 산업시설 기계 소리만 들릴 뿐 가축 울음소리는 들리지 않았다. 농가 앞에는 하얀 방역복을 입은 경찰들이 외부인의 출입을 막았다.

방역당국은 강화군 농가 돼지들의 채혈을 검사한 결과 신당리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이 나왔다고 24일 밝혔다. 이로써 강화군은 파주와 연천, 김포, 파주 또 다른 지역에 이어 5번째 ASF 확진 지역이 됐다.

강화군 농장주들은 물론 주민들 역시 충격에 빠졌다. 마을 주민들은 400마리 돼지를 키우던 이 농장주가 그간 철저한 방역으로 구제역도 피해 갔었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마을 주민 유운환(61)씨는 "같은 마을 주민으로서 음성이 나오길 바라며 기도만 할 뿐"이라며 "농가 주인이 애정을 갖고 관리를 잘하다 보니 그동안 구제역도 안 걸리고 30년 넘게 잘 지냈다. 이 농가에 이런 일이 생길지 꿈에도 몰랐다"고 말했다.

강화군에서 돼지 농가를 운영하는 A씨는 "40년 동안 돼지 농가를 운영했는데 이번이 절체절명의 위기다"며 "구제역은 백신이라도 있지만 이건 백신도 없어 확진 판정이 나오면 사업을 접어야 한다"고 우려감을 나타냈다.

인천지역에는 총 45개 양돈농가가 있으며 이 중 35개 농가가 강화군에 집중돼 있다. 돼지 수로는 전체 4만3108두 중 3만8001두가 해당된다.

시 관계자는 "현재 가축방역관이 현장에서 추가적으로 돼지들을 조사하고 있는 중이다. 해당 농가에서 반경 3㎞ 내 다른 돼지 농가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창욱·이아진 기자 chuk@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포 뚫린지 하루 만에 … 강화에서 돼지열병 치사율 100%의 가축전염병인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인천에서 처음 발생했다.강화군 돼지농장 1곳에서 ASF가 확진됐다. 일주일여 만에 경기 파주·연천·김포에 이은 국내 다섯 번째 발병 사례다.정부는 경기 북부에 지정했던 중점관리지역을 인천·경기·강원 전역으로 확대했다. ▶관련기사 19면농림축산식품부는 24일 의심 사례가 발견된 인천 강화군 송해면 돼지농장에서 시료를 채취해 정밀검사한 결과 ASF로 확진됐다고 밝혔다.농식품부는 이날 예찰 과정에서 ASF 의심 농가가 확인돼 정밀검사를 벌였다.이 농장에선 돼지 388 마리를 사육하 파주 적성·강화 …또 돼지열병 확진 방역당국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을 막기 위해 살처분 범위를 확대하는 등 최대 강도 대응을 유지하고 있지만 일주일 새 파주에서 또다시 확진판정이 나오면서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관련기사 3·18면농림축산식품부(농림부)에 따르면 지난 23일 파주시 적성면 소재 양돈농장에서 모돈(어미돼지) 3마리가 유산 증세를 보인다는 ASF 의심 신고를 받고 정밀검사를 진행한 결과, 24일 오전 4시쯤 확진(양성) 판정이 났다.이 농장은 지난 18일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은 연천의 돼지농장에서 6.9㎞ 떨어진 곳에 있으며 어미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