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수출규제로 인한 소재·부품·장비 산업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음달 1일부터 1500억원 규모의 특례 지원을 한다고 23일 밝혔다.
총 1000억원 규모의 시설투자금은 3년 거치 5년 분할상환 조건으로 업체 당 최대 30억원까지 보증된다. 500억원 규모의 운전자금은 1년 거치 2년 분할상환 조건으로 업체당 보증한도는 13억원이다. 보증비율은 90%, 보증료는 1%다.

지원 대상은 도내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기전자, 기계금속, 기초화학 등 관련 분야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으로, 국산화를 위해 시설(기계·설비)을 신규로 설치하거나 운전자금을 조달하는 업체다.
이번 특례지원은 "일본 정부의 경제 침공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정책의지를 반영한 조치다.
특히 전국 지자체 최초로 기존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지원한도 8억원을 훌쩍 넘는 최대 30억원까지 상향했다.

오후석 경기도 경제실장은 "이번 파격적인 특례 지원이 국산화를 향한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와 일본 의존도 최소화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며 "국가기간산업의 기반이자 산업 간 연관 효과가 큰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장기적 육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특례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경기신용보증재단 23개 지점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