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천연약물도감 Ⅰ·Ⅱ
[새책] 천연약물도감 Ⅰ·Ⅱ
  • 여승철
  • 승인 2019.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50년 연구 전세계 천연약물 3100종 사용법
▲ 배기환, 지음교학사, Ⅰ권 1064쪽·Ⅱ권 1048쪽,Ⅰ·Ⅱ권 세트 25만원


사람들은 누구나 건강하게 살아가기를 원한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고혈압, 당뇨, 심장병, 고지혈증 등 성인병과 요통, 관절염과 같은 퇴행성 만성 질환, 각종 암 등의 질병에 시달리게 된다.

흔히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고 말한다.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당히 운동하고 과음, 과식 및 지나친 욕심을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지키고 성인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서양의학의 치료법과 함께 민간약재나 한방같은 천연약물을 이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지은이 배기환 교수는 민간요법이나 한방으로 만성병을 치료하는 천연약물에 관심을 갖고 국내의 산야는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천연약물의 분포, 재배, 유통 등의 현장을 조사하고 50여년에 걸쳐 연구하고 모은 자료들을 정리했다.

이 책은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세계 각국의 천연약물 가운데 식물, 조류, 지의류, 선태식물, 버섯, 동물, 광물 중에서 총 3100여종을 선별하여 각 종의 실물 및 약재 사진 9000장과 해설을 실었다. 천연약물의 해설은 형태, 분포·생태, 약용 부위·수치, 약물명, 본초서의 기재 사항, 성상, 기미·귀경, 약효, 성분, 약리, 사용법, 주의 사항, 처방 등으로 나누어 상세히 정리했다.

또 천연약물에서 유래한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을 수재하여 약물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부록에는 독자의 이해와 활용을 돕기 위해 본문에 쓰인 질환명에 대한 해설, 약용 식물의 채취와 보관 방법, 약 달이기와 복용법, 식물 용어 도해, 천연약물명 찾아보기, 학명 찾아보기, 참고 문헌 등을 실었다.

이 책의 순서는 약용 식물, 약용 조류·지의류·선태식물, 약용 버섯, 약용 동물, 약용 광물의 순으로 하고, 각 천연약물은 특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과(科, family)별로 정리했다. 약용 부위·수치는 약용으로 이용되는 부위와 이것을 손질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기록했다.

약물명은 중국에서 사용하는 표준명 외 이명을 기재하고 유럽, 인도, 북남미, 오스트레일리아 등에서 사용하는 것은 라틴 생약명 또는 일반명을 적었다. 또 대한민국약전(KP)과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KHP)에 수재된 것도 기재했다.

각 천연약물에는 약물의 약효·증상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기호로 표시했으며, 약물 채취 시기, 약용 부위 및 유독성도 기호로 나타내고 해당 부분을 색으로 표시했다. 또 질환별 약물명은 각 질환에 약효가 있는 천연약물 가운데 대표적인 것을 골라 제시했다.

배기환 교수는 한국생약학회 회장과 대한약학회 부회장을 역임했으며 저서로는 <한국의 약용식물>, <한국의 독식물·독버섯>, <백세시대 건강보감>, <생약학>, <천연물화학> 등이 있다.

/여승철 기자 yeopo99@incheonilbo.com


▲ 인천일보, INCHEONILB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