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액지수 3년 새 100 이상
타지는 경영 악화 마이너스 성장세
대한상의 정책 개선 보고서
"대규모 점포 규제 검토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대형마트 경영 악화 등을 이유로 대규모 점포에 대한 규제를 재검토해 달라고 정부와 정치권에 공식 요구한 가운데 인천지역 업계에선 이와는 조금 다른 분위기가 감지된다.

대형마트 매출액이 지난 2012년부터 마이너스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는 게 경제계 설명인데, 인천지역 대형마트 판매액지수는 전국에서 상위권을 유지 중이다. 전통시장 성장세가 멈춘 상황에서 매년 확대 중인 신도시 중심으로 대형마트 생태계가 재편된 결과물로 보인다.

대한상의는 23일 발간한 '대규모점포 규제 효과와 정책개선 방안' 보고서에서 "대형마트가 마이너스 성장세로 바뀐 현시점에 대규모 점포 규제가 적합한지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대규모 점포는 유통산업발전법상 매장 면적 합계가 3000㎡ 이상인 대형마트, 전문점, 백화점, 쇼핑센터 및 복합쇼핑몰 등을 말한다.

특히 대형마트는 전통시장 인근 신규 출점을 막는 '등록제한'과 의무휴업일 지정·특정시간 영업금지 등으로 매출 하락을 보이는 데다 점포 수도 주요 3사를 기준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고 전했다.

통계청 '서비스업동향조사' 자료에 따르면 인천지역 대형마트 판매액지수(경상)는 최근 3년 새 '100' 이상이다. 2015년을 기준(100)으로 한 통계로, 적어도 인천에선 대형마트 경기가 기준 연도 보다 좋다는 뜻이다. 지난해로만 놓고 보면 인천 대형마트 판매액지수는 '106.2'로 전국 17개 시·도에서 세종(182.4), 충남(109.5), 경기(107.1)에 이어 상위 네 번째 수준이다.

인천 전통시장 숫자가 10여년 동안 40여곳으로 정체돼 있을 때, 송도·청라·영종국제도시, 서구 검단, 남동구 논현지구 등 신도시가 연이어 조성되면서 대형마트 업계가 숨통을 틔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전통시장 숫자가 인천과 비교해 3~4배 정도 많은 부산(176곳), 대구(118곳)에선 2016년, 2017년, 2018년 3년 연속으로 대형마트 판매액지수가 '100' 이하를 기록하고 있다.

인천지역 한 전통시장 상인회장은 "대형마트 영업난은 대규모 자본이 이끄는 온라인 시장과 식자재 마트 등이 주된 이유로 지역 원도심 한정된 상권에서 영업하는 전통시장에게 여전히 대형마트는 위협적인 존재"라며 "대규모 점포 규제가 현 상황에 맞게 다각화한다면 이해하지만 오히려 무조건 없애자는 주장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