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소 없어 예약자마저 출고 연기
인천에 한 곳도 없는 수소충전소가 친환경차 보급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인천시가 수소차 보급 목표량을 늘렸지만, 충전소가 갖춰지지 않아 예약자들마저 출고를 미루는 형편이다.

인천시는 올해 민간에 보급하는 수소전기자동차 물량을 300대로 변경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당초 계획된 수소차 보급 수량 200대에서 100대가 늘어난 목표치다. 최근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정부 추가경정예산으로 국비 22억5000만원을 추가 확보했기 때문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올해 시는 수소차 구매를 원하는 시민에게 한 대당 시비 1000만원 포함 보조금을 총 3250만원까지 지원한다. 순차적으로 신청을 받아 차량 출고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수소차 보급 물량은 좀처럼 늘지 않고 있다. 올 들어 지난달까지 인천에서 출고된 수소차는 모두 75대다. 시는 350여대를 사전 예약받았으나 이 가운데 5분의 1 정도만 출고된 것이다. 예약자들이 출고를 미루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수소충전소 부재가 꼽힌다. 아직 인천에는 수소충전소가 단 한 곳도 없다. 수소차를 운행하려면 다른 지역으로 가서 충전해야 하는 현실이다.

올 상반기 남동구 호구포역에 문을 열 계획이었던 'LPG·수소 복합 수소충전소'도 아직 운영되지 않고 있다. 지난 5월 강릉과학단지에서 수소탱크 폭발사고가 발생하면서 설계상 점검을 이유로 준공이 미뤄졌다. 시는 안전 보강을 거쳐 다음달부터 충전소가 가동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 에너지정책과 관계자는 "수소차를 예약한 시민도 충전소 인프라 문제를 이유로 출고를 미루고 있는 상황"이라며 "올해 문을 여는 충전소에 이어 내년 두 곳을 추가로 늘리면 향후 보급 문제도 자연스레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