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호주 멜버른공항과  신규 항공사 노선 유치를 위한 마케팅 협약을 체결하고 인천공항 네트워크 확대에 나섰다.
 
인천공항공사는 20일(현지시각) 멜버른공항과 대양주지역 신규 항공사 및 노선 유치를 위한 마케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신규 취항 인큐베이터 제도를 활용해 인천공항~멜버른 노선 신규취항, 노선 확대 지원, 환승객 증대 등 노선 활성화를 위해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고 상호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골자다.
 
인천공항공사가 시행하는 신규취항 인큐베이터는 정규 취항의 전단계로 임시편 운항부터 정기편 전환까지 마케팅 비용 지원 등 인센티브 제공을 담고 있다. 이는 신규 항공사의 취항을 지원하기 위한 신개념의 마케팅 정책이다.
 
협약에 따라 협력관계가 본격화되면 멜버른 직항노선이 개설되는 등 인천공항 입장에서는 대양주 네트워크가 확대되고 여객편의 향상 등 가시적 성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인천공항~호주 직항노선은 시드니 주14회(대한항공 7회, 아시아나 7회), 브리즈번 주4회(대한항공)다.
 
인천공항공사와 멜버른공항은 앞으로 인천공항~멜버른 직항 노선 재개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항공사 마케팅 공동 진행 등 멜버른 노선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을 강화한다.
 
멜버른 노선은 2007년 10월부터 대한항공이 주3회 운항하였으나 2013년 5월 이후 중단됐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세계 유수의 공항들과 협력관계를 강화해 인천공항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이용객 편의를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