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미혁 발의 '진상조사·지원대책' 담겨 … 도, 국회 통과 여부 예의주시

국가 폭력에 억울하게 희생된 4691명의 안산 선감학원 피해자 지원과 진상규명 내용을 담은 특별법이 인권위원회 권고 1년여 만에 마침내 국회에서 다뤄진다.

▶관련기사 2면 <인천일보 2019년 7월 30일자 1면, 9월 5일자 1면>

권미혁(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지난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경기도선감학원아동피해대책협의회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선감학원 피해사건의 진상규명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안산 선감도에 위치한 선감학원은 1942년 일제 시대 조선 총독부가 설립했고, 해방 이후 경기도가 운영하다 지난 1982년 폐교됐다. 부랑아 수용이 목적이었지만 실제는 정확한 신원확인 없이 아동을 데려와 강제노역과 학대를 자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수용된 부랑아는 총 4691명에 달한다.

하지만 그동안 선감학원 피해 사건에 관한 진상규명 조사가 이뤄지지 않아 피해생존자들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았다.

도 선감학원아동피해대책협의회는 이번 발의를 통해 피해생존자의 생활안정과 명예회복은 물론, 명확한 진상조사와 함께 피해자 지원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감학원 법률안에는 ▲국무총리 소속으로 선감학원피해사건진상규명위원회 설치 ▲조사대상자 및 참고인에 대한 진술서 제출 및 출석 요구, 위원회의 실지 조사 마련 ▲피해자와 그 유족에게 보상금, 의료지원금, 생활 지원 지급 및 주거복지시설 및 의료복지시설 설치 등에 대한 근거를 담고 있다.

이날 권미혁 의원은 "피해자들이 연세도 많으신 데다 어린 시절 선감학원에 감금되는 바람에 현재 대부분 무학에 무연고로 어렵게 살고 계시는 상황"이라며 "선감학원의 진상이 하루빨리 규명돼 피해자들의 명예가 회복되고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국가의 의무이다. 본 법안이 국회에서 조속히 심사·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도는 선감학원 문제가 도의 신중한 사항인 만큼 법이 국회에 통과될 때까지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법안 발의는 기쁜 일이고 환영할 일이지만, 아직 확실하게 정해진 것이 없어서 도가 아직 섣불리 나설 수 없다"며 "1차로 법안 발의가 돼도 특별한 검토가 이뤄지고 할 단계는 아니다. 2차로 법안이 국회에 통과돼 제정되면 법률안에 따라 본격 구체적인 지원대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채은 기자 kc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선감학원에 끌려간 소년은 죽어라 일만 했다, 매맞지 않으려고 "(선감학원에) 잡혀간 날부터 엄청 맞았어요. 거기에 9년을 있었는데, 도망치려는 시도를 15번은 했을 거예요."선감학원 강제수용 피해자 이대준(63)씨의 증언이다. 이씨를 포함한 당시 피해자들은 자신들이 겪은 경험을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선감학원 강제수용 등 인권침해 진상규명 및 피해자 지원대책 마련 토론회'에서 적나라하게 알렸다.이씨는 10살 때 보육원에서 도망쳤지만 선감학원으로 끌려갔다. 보육원에서 선감학원으로만 바뀐 셈이다. 이씨가 기억하는 선감학원은 곧 '두들겨 맞는 곳'이었다. [카드뉴스] 일본의 또 다른 강제징용 만행 '선감학원' 사건 /구성 조혁신 · 그래픽 김도현 digital@incheonilbo.com 아직도 고통받는 선감학원 피해자들 안산 선감학원 피해자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이 1년여 넘게 국회에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국가인권위원회가 선감학원특별법 제정을 권고하고,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도 나서서 제정을 요구하고 있지만 국회가 응답하지 않으면서 결국 피해생존자들이 행동에 나서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4일 경기도에 따르면 선감학원이 폐쇄된 지 37년이 지난 지금까지 명확한 진상규명이나 피해자 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피해자들은 아직도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도는 특별법이 제정되지 않으면 피해자를 조사할 수 있는 명분이 없어 정확한 실태 파악이 어려워 법제정을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