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보복 … 검찰 개혁 등 질의
민주당, 정책정당 면모 부각
한국당, 공격수 투입 전화력
미래당, 曺무시 전략 검토중
국감 증인 치열한 '샅바싸움'
여야는 이번 주 26일 대정부질문을 시작으로 '정기국회 공방'의 막을 올린다.

대정부질문 성적표가 다음달 2일부터 이어질 국정감사는 물론 향후 정국 주도권 경쟁에도 영향을 미칠 요인이라는 점에서 불꽃 전투가 예상된다.

대정부질문은 오는 26일 정치 분야를 시작으로 27일(외교·통일·안보), 30일(경제), 10월 1일(사회·문화)까지 나흘간 펼쳐진다.

◆더불어민주당

민주당은 '정책 정당' 면모를 부각시키는 대정부질문에 임할 방침이다.

일본의 경제보복,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고용지표, 사법개혁·검찰개혁, 선거제 개혁, 대학입시 제도 개선을 포함한 교육개혁 등 현안이 산적한 만큼 정책 질의로 집권여당의 면모를 부각한다는 것이다.

김종민(정치)·박정(외교·통일·안보)·윤관석(경제)·맹성규(사회·문화) 의원 등 각 분야 '대표 주자'를 포함한 20명의 의원이 출격 대기 중이다.

조국 장관을 향한 보수 야권의 거센 '파면 공세'가 예고된 만큼 민주당은 '조국 지키기'를 위한 방어 전략도 고심 중이다.

민주당은 '조국 개혁 적임자론'을 앞세울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한국당은 대정부질문 현장을 '조국 청문회 2라운드'로 삼고 있다.

'조국 후폭풍' 속에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가 취임 후 최저치로 내려간 만큼 '조국 때리기'의 고삐를 더욱 죄겠다는 전략이다.

한국당은 첫날 정치 분야 질의에 권성동·김태흠·박대출·주광덕 의원 등 '공격수' 4명을 투입해 조 장관에게 맹공을 퍼붓기로 했다.

한국당은 검찰 수사로 새로운 사실관계가 제기되고 있는 조 장관 자녀의 입시 의혹과 사모펀드 의혹에 화력을 집중할 예정이다.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선 현 정부 들어 한미·한일 관계가 악화하고 있다고 몰아붙이고,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는 각종 경제지표 악화를 거론하며 경제정책 대전환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

바른미래당은 정치 분야에 이태규 의원 등을, 외교·통일·안보 분야에 김중로 의원 등을 투입할 예정이다.

경제와 사회·분야 분야에는 각각 지상욱 의원, 김수민 의원이 질의자로 나선다.

바른미래당은 대정부질문에서 조 장관을 인정할 수 없다며 '무시 전략'을 쓰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조 장관을 둘러싼 의혹을 다른 국무위원들에게 물어보면서 조 장관을 '그림자' 취급하겠다는 것이다.

대정부질문이 끝나고 내달 2일 바로 시작하는 국정감사도 조 장관을 놓고 여야 간 난타전이 예상된다.

그에 앞서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의 치열한 샅바싸움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에 따라 증인 합의 '데드라인'인 이번 주 중반으로 향할수록 증인 채택 여부를 둘러싼 여야 대립은 더욱더 날카로워질 전망이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