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력관 시장 직속기구화 반발
외국인주민과 등 2개 과 증설 제동
협의하고도 '뒷말'…관가 불만 비등
시흥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행정조직 개편안이 심의 과정에서 두 개과(課) 증설을 반대하는 등 일부 수정되면서 제동이 걸렸다.

특히 이 과정에서 현 부시장 직속인 소통협력관실의 시장 직속기구화 변경안을 놓고 시의회가 여야를 막론하고 크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는 시가 조직개편안 원안 통과를 위해 해당 상임위와 사전에 수 차례 협의 과정을 거쳐 제출했음에도 시의회가 갑작스럽게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을 두고 원안 통과에 비판적인 특정 세력의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시가 상당한 공을 들여 마련한 행정기구 개편안을 놓고 외국인주민과 등 두 개 부서 신설을 '시기상조'라는 이유로 반대하며 시의회가 수정, 가결한 것을 놓고 월권 논란도 일고 있다.

19일 시흥시와 시흥시의회 등에 따르면 시의회 자치행정위는 이날 시가 제출한 조직개편안에 대한 심사보고서를 채택하면서 당초 안인 1개사업소 신설, 본청 및 사업소에 9개 과를 새로 설치하는 안에서 1개사업소 신설 및 7개과를 설치하는 내용의 심사보고서를 채택했다.

이 과정에서 외국인주민과와 예산법무담당관 등 2개과 증설은 반대하고 소통협력관에서 명칭이 변경되는 홍보담당관의 시장직속기구화에 대해서는 현재대로 부시장 직속기구로 남는 것으로 했다.

안선희 시의원은 "시장이 욕심이 많은지, 본인 능력이 출중하다고 생각하는지, 2개 직속기구도 모자라 3개로 늘리는 안을 올린 것은 정말 너무하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하려는지, 아니면 욕심이 많은 것인지 시의회를 너무 우습게 보지 말라"고 주장했다.

홍원상 시의원도 "미래전략담당관실은 사업부서가 아니냐, 고충담당관실을 비롯해 시장 직속기구를 모두 부시장 직속으로 내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공직사회에서는 당초 시의회와 지속적인 협의 과정을 거쳐 마련한 개편안을 갑작스럽게 변경하는 부분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 공직자는 "시의회와 소통을 안한다고 호통부터 치고 보는 시의원들이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업무 처리가 힘들 때가 많다"며 "정책이 결정되기도 전에 과장, 국장 보고도 안하고 시의회에 보고부터 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시흥=김신섭 기자 s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