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양공동선언 1주년을 맞은 19일 연수구 인천통일플러스센터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등신대(等身大)가 전시돼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그동안 수면 밑에 있던 민선7기 인천시 남북교류 정책이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을 기점으로 기지개를 켤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서울과 경기의 남북교류 광폭 행보는 같은 수도권인 인천을 일찌감치 앞섰다.
 
인천시는 19일 다양한 남북교류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3면
 
시는 10·4선언 12주년 기념식 및 통일어울마당,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 초청 기념 특강, 서해평화포럼을 운영한다.
 
또 오는 11월 고려 역사 강화~개성 연계 전략 남북학술회의를 개최하고, 여자하키 남북단일팀 구성과 북한 선수단 전지훈련 협의 등을 계획했다.
 
아직 민선7기 인천시의 남북교류는 걸음마 수준이다.
 
시는 추석 전까지 '쉬쉬' 하며 공개를 꺼렸던 인도적 대북지원사업이 '3억원 상당의 북한 원료의약품 기증사업'이라는 구체적 사업내용까지 노출되자 외부에 드러냈다.
 
당시 시는 "북한에서 대북인도지원 사실이 알려지길 싫어한다"며 "외부에 노출되면 대북인도지원이 물거품이 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학술교류와 스포츠교류는 남북 정세와 북미관계 등을 염두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수년째 사업 내용이 대동소이하다. 여기에 박남춘 인천시장의 핵심 대북정책인 인천국제공항을 통한 대북 항로 개설을 초기 예산 3억원을 자체 사업에 반영조차 않았다. 이 사업은 결국 시민들이 중요성을 인식해 자발적으로 주민참여예산에 포함시켰다.
 
이밖에 남북, 북미간 대북교류가 활발해질 것이란 기대에도 남북교류기금 확대는 수년째 시들하다.
 
반면 인천과 같은 수도권인 서울과 경기의 대북사업은 속도를 높이고 있다.
 
서울은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와 평양과의 도시협력 구상을 위한 협약을 맺었고, 북한 5세 이아 영유아 영양개선을 위해 인도적 차원에서 100만 달러를 지원한다는 사실을 시장이 직접 공개했다.
 
경기도는 민선7기 출범과 함께 전국 최초 평화부지사 출범과 연초까지 두 차례의 방북은 물론 경기도로 북 관계자를 초청해 구체적 남북경협 준비에 나섰다.
 
이용헌 남북교류협력담당관은 "인천은 북한과 공유하고 있는 접경지역으로 남북 경제협력을 통해 동북아시아의 경제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평화경제의 중요지역이다"라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