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남북 적대관계 종식"
한국당 "합의 반드시 폐기를"
미래당 "北 도발로 휴지조각"
정의당 "남북 종전선언 의미"

여야는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인 19일 남북관계를 비롯한 한반도정세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했다.

9·19 평양공동선언은 지난해 9월 19일 평양에서 열린 2018년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합의해 발표한 공동 선언이다.

청와대는 19일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을 맞아 "남북의 지향점을 제시해주고 있는 것이 평양공동선언의 의미"라고 평가하고 "평양 공동선언의 의의를 짚어보는 것이 유엔총회 참석의 의의를 더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선언 이후 남북은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과 경제·문화·사회·환경·역사 전반의 교류 협력을 강화했다"고 평가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우리가 9·19 남북 군사합의에 매달려 손을 놓은 사이 북한은 미사일과 방사포를 10번이나 발사하며 신무기 개발을 사실상 완료할 수 있었다"며 "합의를 반드시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9·19 군사합의는 그 자체로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북한의 군사 도발과 긴장 격화로 사실상 휴지조각이 돼가고 있다"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9·19 평양공동선언은 평화로운 한반도로 나가는 남북 종전선언"이라며 "9·19 군사합의 이행을 위한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