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복지재단 노조 '갑질 관행철패와 공정인사' 촉구
"재단 이사장인 정하영 시장이 밝힌 '공정한 인사' 원칙 예외 없이 지켜져야"

 김포복지재단이 지난 2일 신임 대표이사에 이어 17일 선임직 이사 등의 임명을 마무리한 가운데 재단 노동조합(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사회복지지부 김포복지재단지회)이 18일 성명을 내고 갑질 관행 철패와 공정인사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그 동안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라고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재단이 수직적 위계질서와 상명하복식의 의사결정 구조로 인해 직원이 규제와 감시의 대상이 돼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격을 모독하는 언행과 갑질, 괴롭힘 뿐 아니라 어떤 이의 이야기는 건의로, 어떤 이의 건의는 불평불만으로 취급되면서 차별이라고 밖에는 말할 수 없는 승급과 포상, 징계가 공공연히 자행돼 왔다"며 잘못된 관행과 갑질이 다시는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조합은 또 "재단 이사장인 정하영 시장이 시장에 취임하면서 밝힌 '시민이 공감하는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 원칙은 김포시종합사회복지관에도 예외 없이 적용돼야 한다"며 "상식과 규정마저 저버린 남용과 보복성 인사권도 이번 기회를 통해 바로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조합은 "지난날 사측이 조합원들을 특정부서에 배치하거나 감당하기 어려운 과도한 업무를 부여하는 등 인사상식과는 동떨어진 일방적 권한 행사로 민주적인 노조활동을 방해하고 노동자들의 편 가르기로 노노갈등을 조장해 왔다"며 신임 이사장과 대표이사에게 재방방지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가치가 실현되는 공정하고 신명나는 일터를 만드는 노력에는 적극 협력하겠지만 과거의 잘못이 반복될 경우 단호하게 맞서 싸울 것"이라며 조직의 개혁과 혁신을 촉구했다. 


 앞서 김포복지재단 산하 종합사회복지관 일부 직원들은 지난 2일 재단 대표이사가 새로 임명되자 지난 5월 자신들의 출퇴근 기록부 수정 의혹을 언론 등에 제보한 동료가 자신들의 동의 없이 입사지원서 등 인사기록을 무단으로 스캔했다며 최근 개인정보법 위반 등으로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출퇴근 기록부 임의 수정의혹을 제보한 이 직원은 인사 관련 부서에서 사례관리과로 전보 조치된 뒤 공익제보에 대한 보복성 인사라고 반발해 왔었다.


 한편, 김포시 출연금으로 2011년 설립된 김포복지재단은 2014년부터 조계종복지재단이 운영하던 종합사회복지관 운영과 관리를 맡고 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