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부지 추진 시 사업비 500억↑
시, 원부지 적정성 미흡 판단
"가구산단 이어 문화도 홀대"
진접 주민, 시 일방행정 분노

남양주시가 2014년부터 추진하던 북부권 복합공연장 사업지를 진접읍 연평리에서 3기신도시 부지로 변경할 방침이다.

하지만 진접 주민들은 주민들에게 아무런 설명도 없이 사업지 변경을 추진하는 것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18일 시에 따르면 북부권 복합공연장 사업지의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

애초 진접읍 연평리 산21-2번지 일원이었던 예정부지를 3기신도시 내 부지로 바꾸겠다는 것이다.

시는 2014년 타당성 검토를 마치고, 2017년과 2018년 추경에서 38억원을 확보해 북부권 복합공연장 건립을 추진해왔다.

2018년 9월에 도시관리계획 시설 결정 용역 계약도 체결했다. 그러나 2018년 12월 계획 부지 인근에 3기신도시 개발이 발표되자 상황이 달라졌다.

시가 계획 부지 복합공연장 건립의 적정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한 것이다. 애초 계획 부지가 임야여서 토목공사비 증가가 예상되고, 사업비도 500억원이 넘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시는 진접 공연장 추진을 중지하고 3기신도시에 기부채납 방식으로 공연장을 건립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

용역비 선급금인 5220만원을 제외한 사업비 36억9600여만원도 지난해 말 불용 처리됐다.

시 관계자는 "3기신도시에 공연장을 건립하더라도 거리가 멀지 않아 애초 예정지 주민들이 받는 문화 향유의 불이익은 크지 않다고 본다"면서 "엄청난 세금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시비를 아끼는 합리적인 건립 방식으로 방향을 잡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지역 문화시설 건립을 기대했던 진접의 주민들은 행정의 신뢰성을 깨는 시정이라며 분노하고 있다. 특히 최근 가구산단 조성 문제로 민심이 들끓고 있는데, 이미 계획된 시설까지 슬그머니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은 말도 안된다는 입장이다.

지역 커뮤니티인 진접사랑방 최성민 회장은 "남양주 북부지역 인구가 20만명에 육박하는데, 중심 시설로 내세울 만한 곳이 없다"면서 "북부권 커뮤니티 및 지역 정치인들과 협력해 공연장 사업지 변경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입장을 시에 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6월 열린 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지적한 김지훈 시의원 역시 "지역 시의원과 주민들에게 제대로된 설명도 하지 않고 의견 수렴도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지를 변경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 "북부권 주민들에게 문화적 혜택을 주려고 계획한 공연장이니 만큼 지역 소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논의 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남양주=심재학 기자 horsepi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