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례 특위조사 보고서 채택 논의
▲ 이용범 의장 등 인천시의회 의원 10명이 지난 6월 공촌정수사업소를 찾아 적수 사태 수습 상황을 살피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 원인을 찾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하기 위해 꾸려진 '시의회 수돗물적수사고 관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가 3개월간의 활동을 토대로, 수돗물 사태의 실질적인 마무리를 위해 연말까지 활동을 이어가기로 했다.

시의회 수돗물 특위는 지난 17일 간담회를 열고 여섯 차례에 걸친 특위 조사 결과를 담은 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했다. 특위는 6월 첫 회의를 시작으로 공촌정수사업소 현장을 찾는 등 진상 규명에 나섰으나 별다른 성과가 없었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앞서 시의회는 적수 사태의 원인을 규명하고 인천상수도사업본부의 현황을 들여다보기 위해 지난 6월 '수돗물적수사고(서구·중구·강화군)' 관련 특위를 구성했다. 서구를 지역구로 둔 김진규(민·서구1) 위원장을 비롯해 김종인(민·서구3)·임동주(민·서구4)·손민호(민·계양1) 의원 등 13명이 참여했다.

특위 자체 구성을 마치고 실질적인 증인·참고인 조사가 이뤄진 것은 지난달이다. 3차 회의에서는 박영길 상수도사업본부장 등 증인 15명과 참고인 20여명이 출석해, 공촌정수장 탁도계 고장 여부를 두고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앞서 환경부는 적수 사태가 길어진 주요 원인으로 고장난 탁도계를 지목한 바 있다.

하지만 시 관계자들 대부분 탁도계 문제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란 이유로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다. 김광용 기획조정실장도 "고장 여부를 두고 논란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수사를 통해 명확히 드러날 것"이라는 답변만 내놨다.

이후 공촌정수사업소 현장 조사 등 현지확인도 이뤄졌으나 그동안 드러난 '초동 조치 미흡'과 '수계전환 매뉴얼 미숙지' 등의 사실에서 전혀 나아가지 못했다. 특위 위원들은 최종 결과보고서를 채택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리고 실질적인 결과물을 내기 위해 12월까지 활동기간을 연장한다.

특위 소속인 김종인 위원은 "수사 중이라는 이유로 실질적인 조사에 어려움이 컸다"며 "흐지부지 특위 활동을 끝내는 대신 주민들에게 와닿을 수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