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덕 더불어민주당 전 정책위 부의장은 18일 "9.19 평양공동선언 1년, 평화를 위한 여정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강 전 정책위 부의장은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하루 전인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답보상태에 있는 대한민국과 북한간의 대화가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을 계기로 다시 시작돼야 한다"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여정이 차질 없이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덧붙였다.


 그는 "남북관계가 소강상태에 있지만 남·북·미 3자간의 바퀴를 다시 돌리기 위해서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방향타를 잡은 정부의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자세와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민간 및 지자체 차원의 남북교류 역량 강화에 대한 지원 방안을 모색 중인 만큼 하남시 역시 남북교류방안에 대한 시 차원의 구상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를 주축으로 남북 평화프로세스에 일조할 수 있는 방안 등을 마련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강 전 정책위 부의장은 또 "대북정책은 한반도의 미래를 규정하는 중요한 문제"라면서 "대북정책은 대한민국의 생존전략이 돼야 하고, 때문에 정부가 더욱 주도적으로 평화공존과 평화통일로 가는 길을 늘 새롭게 개척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끝으로 그는 "통일독일 이후 독일이 라인강의 기적을 넘어 엘베강의 기적을 만들어 냈듯 우리도 갈라진 허리를 잇고 아시아의 리더를 넘어 세계의 리더로 우뚝 서는 통일한반도를 준비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정부와 정치권이 함께 강력한 통일의지와 일관된 대북정책으로 전 세계에 교훈을 주는 남북관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하남=이종철 기자 jc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