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은 국내 최초로 기억력센터의 문을 열고 진료에 들어갔다고 18일 밝혔다.


 기억력센터는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재활의학과 등이 경도인지장애, 치매, 혈관성 뇌질환, 수면장애 등 기억력과 관련된 다양한 질환을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진료한다.


 기억력 전담 진료실과 검사실도 별도로 마련해 환자의 동선을 최소화했다.


 신경과는 뇌졸중을 포함해 기억력 저하를 일으키는 다양한 혈관성 뇌질환, 희귀·난치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주력한다.


 정신건강의학과는 우울, 불안, 망상 등 치매와 관련된 행동심리증상과 검사상 정상이지만 노화로 인해 기억력 저하를 느끼는 환자들의 예방적 치료를 실시한다.


 재활의학과는 두통과 같은 통증을 포함한 재활운동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치료법을 제시한다.


 센터는 기억력 저하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재활의학과 등이 협진하는 다학제 진료를 하게 된다.


 또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영양팀과 운동치료사 등이 참여하는 환자 맞춤형 1대1 통합 관리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분당차병원 기억력센터 김현숙 교수는 "기억력 저하는 치매뿐만 아니라 뇌혈관 질환, 우울증 등 다양한 질환의 전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다각적 진료를 통해 환자와 보호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기억력 치료 전문센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성남=이동희 기자 dh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