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지역노조, 비난 회견
시 "권고뿐 정확한 지침 없어"
▲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 회원들이 상시지속 업무직의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평택안성지역노조)은 17일 안성시 소속 기간제 및 용역 노동자들의 공무직(무기계약직) 전환을 거부하는 것에 대해 비난했다.

평택안성지역노조는 이날 오전 안성시의회 앞에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이행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시는 정부가 추진중인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정책을 이행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동안 안성시를 상대로 기간제, 용역직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심의를 요구해 왔으나 이를 지키지 않았고, 시가 정규직 전환을 차일피일 미루는 사이 1단계 무기계약직 대상자인 용역노동자들이 '희망 고문'을 당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안성시 무기계약 근로자관리 규정' 제10조의3(결원시 채용) 1항인 '상시·지속적 업무에 결원이 발생하는 경우 무기계약근로자로 채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규정을 전혀 지키지 않는 시를 비판했다.

또 시 공무원들은 정부지침은 '권고'사항일 뿐이라며 무시하고 자체적으로 만든 취업규칙인 '안성시 무기계약 근로자관리 규정'도 준수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평택안성지역노조는 상급기관의 지침과 법률에 의해 움직인다는 공무원들이 어째서 지침과 규정을 자신들에 입맛대로만 처리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해 1월1일자로 계약직 용역근무에서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노동자와 그 뒤에 채용된 노동자는 8개월 기간제 근무 후 퇴사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도 시는 더 이상 기간제를 뽑지 않고 용역직을 늘리겠다는 입장이다.

평택안성지역노조 관계자는 "이런 사실을 알리기 위해 제182회 안성시의회 임시회가 열리는 이날 오전 '안성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부 지침 이행 촉구' 기자회견을 열게 됐다"며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안성시의 노동행정을 바로잡아 '노동존중의 안성시'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안성시 관계자는 "2017년 기준의 근로자는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정부지침이 내려온 이후 명확한 지침이 없어 기존 계약직 근로자들의 공무직 전환을 심사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안성=글·사진 김태호 기자 th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