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신도심은 치매 예방 … 원도심·농어촌 조기검진 초점
▲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4월30일 서구 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2019 인천시장기 노인건강체육대회'에서 참가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 지난해 11월19일 인천 미추홀구 주안7동에 문을 연 치매안심학교인 '두뇌톡톡! 뇌건강학교'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3만4429명. 지난해 기준 인천시 추정 치매 환자 수다. 65세 이상 노인 인구 34만9177명에 지난해 치매유병률 9.86%를 곱한 값이다. 치매 환자는 정확한 집계가 어렵다. 치매 증상이 있어도 진단을 거쳐 확인되지 않으면 환자로 등록되지 않아서다. 지난해 말 기준 인천 10개 군·구에서 관리하는 치매 환자 수는 1만2235명이다. 추정 치매 환자 수의 35.5%에 불과하다. 나머지 2만2194명은 잠재 인원으로 분류된다.
등록 환자와 추정 환자의 간극을 좁히려면 치매에 대한 인식, 그리고 조기 진단이 중요하다. 인천시 광역치매센터의 2014년 조사에서 시민의 70.6%가 '평소 치매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점은 긍정적 요인이다.
고령사회를 앞둔 시점에서 치매에 대한 관심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오는 21일은 제12회 치매극복의 날이다. 인천에서도 18일 부평아트센터에서 열리는 기념식을 시작으로 이달 말까지 치매극복주간 행사가 벌어진다.

치매 위험요인으로는 흡연, 음주,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우울증 등이 꼽힌다. 이들 지표에서 인천은 대부분 부정적인 수치를 보인다. 보건복지부의 '2017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를 보면 인천시는 7대 특별·광역시 가운데 당뇨병 진단 경험률(9.1%)를 제외하고 고혈압 진단 경험률(21.3%), 우울감 경험률(7.2%), 고위험 음주율(16.6%), 스트레스 인지율(28.6%) 등이 가장 높다.
치매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독거노인 현황은 24.6%로, 전국 평균(33.5%)보다는 낮지만 해마다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6293건을 기록한 인천 치매상담전화는 인구 1만명당(21.3명) 기준으로 전국 최다였다. 치매 예방과 관리, 안심 돌봄 체계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인식 개선부터 돌봄까지 '맞춤형'

'치매 걱정 없는 뇌 건강도시'를 목표로 내건 인천시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사업을 적용하고 있다. 신도심 지역은 치매 예방에 중점을 두고, 원도심이나 농어촌 지역에선 치매 조기검진과 관리에 관심을 쏟고 있는 것이다.

지역사회 중심의 치매 관리 사업은 예방부터 인식 개선, 치매 친화 환경 조성까지 아우른다. 치매 예방은 위험요인을 관리하는 데서 출발한다. 군·구 치매안심센터에서 진행되는 치매예방교실에는 지난해 1696명이 참여했다. 경로당이나 노인복지관 등을 통한 예방 운동법 보급, 보건소의 만성질환 관리 사업도 확대되고 있다.

치매 인식을 개선하는 '치매파트너'도 보폭을 넓히고 있다. 치매파트너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을 받으면 누구나 지역사회에서 봉사 등에 참여하는 치매파트너가 될 수 있다. 인천 치매파트너는 6만1268명이 활동 중이다. 지난해 미추홀구 주안7동에서 문을 연 치매안심학교인 '두뇌톡톡! 뇌건강학교'와 '치매안심마을'도 치매 친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치매 관리 시스템은 인천시 광역치매센터를 중심으로 10개 군·구에서 운영되는 치매안심센터가 구심점이다.
치매센터에선 조기 상담과 검진, 맞춤형 사례관리, 전담 코디네이터를 통한 지역사회 연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인천시 특화사업인 '치매안심돌봄터'도 11개가 운영되고 있다. 인지재활 프로그램과 돌봄 서비스, 가족 교육 등이 진행되는 공간이다. 중구와 연수구 등 2곳에 들어선 치매전담형 주간보호시설도 오는 2022년까지 계양구·강화군·미추홀구·부평구에 차례로 문을 열 예정이다.

실종 예방, 가족 서비스 지원

치매 환자와 가족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도 확대되고 있다. 지속적인 치료·관리로 치매 증상을 호전시키거나 악화를 지연하는 치료비 실비 지원이 대표적이다. 중위소득 120% 이하이면 연간 36만원까지 약제비와 진료비를 받는다.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기저귀나 방수매트 등의 소모품을 무상 공급받고, 휠체어 등 기구를 대여할 수도 있다.

치매 증상인 배회로 인한 실종은 본인은 물론 가족에게도 고통을 안겨준다. 인천지방경찰청 자료를 보면 치매 노인 실종 사건은 2015년 625건, 2016년 697건을 기록했다. 시는 실종 위험이 있는 치매 노인에게 배회 예방 인식표를 보급하는 사업을 벌이고 있다. 치매안심센터를 찾으면 인식표를 옷에 부착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지난해 인식표 발급 실적은 661건이었다.

실종 예방에는 지문 사전 등록도 도움이 된다. 올해 시는 인식표, 지문 등록 등을 통한 실종 예방 서비스 이용 목표치를 3700건으로 잡아 홍보에 나서고 있다.

치매 가족에게도 상담과 사례관리, 가족교실, 자조모임 등이 지원된다. 치매안심센터를 찾으면 돌봄 부담 분석으로 맞춤형 서비스가 연계된다. 연간 2000여명이 참여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에선 치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교육과 돌봄 상담, 관련 제도 안내가 이뤄진다.

치매 환자 가족이 함께하는 자조모임도 활성화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에서 참여 신청을 받는 자조모임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보를 나누며 간병 부담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2016년 10개였던 자조모임은 지난해 18개까지 늘었다. 시 건강증진과 관계자는 "자조모임이 꾸준히 운영될 수 있도록 치매안심센터와 치매파트너 등을 잇는 결연 서비스도 관리하고 있다"며 "자발적인 모임이지만 언제든 도움과 상담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전국 지자체 첫 문화 접목 '뇌건강 커뮤니티센터' 치매안심학교

치매 걱정 없는 도시로 나아가는 인천의 변화는 '치매안심학교'가 이끌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해 11월 전국 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문화를 접목한 뇌건강 커뮤니티센터인 치매안심학교를 미추홀구 주안7동에서 개관했다. '두뇌톡톡! 뇌건강학교'로 명명된 치매안심학교는 지상 2층 규모로 북카페, 갤러리, 치매 체험관, 인지 기능 프로그램실, 상담실 등을 갖췄다. 야외에는 주민이 모여 정보를 교류하고, 치매 예방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공연 무대와 놀이 공간으로 꾸며졌다. 시 관계자는 "뇌건강 프로그램으로 치매를 최대한 지연시키는 데 역점을 뒀다"고 말했다.

개관 이후 올 상반기까지 치매안심학교 방문자 수는 1만637명에 이른다. 상담·가족 지원, 인지 향상 프로그램 건수도 각각 315회, 251회를 기록했다. 치매안심학교 주변 지역은 치매안심 뇌건강마을로 지정됐다. 은행, 우체국, 식당, 약국 등이 참여해 치매 정보 공유, 환자 신고 등으로 치매 친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시는 치매안심학교 시범 운영을 거쳐 이용 만족도가 높으면 군·구별 최소 1곳씩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