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 국립암센터가 노조가 파업 11일 만인 16일 파업을 중단하고 17일 업무에 복귀하기로 했다.

노사가 합의한 부분은 임금 총액 1.8% 인상 외 시간외근로 수당 지급, 전 직원 복지포인트 30만원 추가 지급, 온콜 근무자 교통비 및 시간외근로 수당 지급, 야간근로자 등 식비 쿠폰 인상 지급, 영상의학과·진단검사의학과의 야간 대체 근무 후 반일 유급 휴식 부여 등이다.

당초 노조에서 요구한 총액 1.8% 임금 인상(시간외수당 제외)과 위험수당 지급 중 위험수당은 제외됐다.
암센터의 파업은 2001년 개원 이후 18년 만에 처음이다.

암센터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암센터 지부는 노동쟁의 조정이 만료된 이달 5일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6일 오전 6시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당초 임금 6% 인상을 요구한 노조는 조정안을 수용했으나 병원 측이 총액 1.8% 임금 인상(시간외수당 제외)안과 위험수당 지급 2가지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교섭이 최종 결렬됐다.
한성일 국립암센터 병원노조 부지부장은 "16일 오전 이은숙 원장을 만나 그동안 논의했던 내용과 파업 중단에 합의한다"고 밝혔다.

그는 "파업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노사 양측은 추석 연휴 기간인 14~16일 새벽까지 집중 교섭을 진행했다"면서 "노조는 인내와 양보로 대부분의 쟁점 사항에 의견접근을 이뤘으나 암센터 측이 마지막 쟁점인 부속병원 근무자 지원방안과 관련 노조요구를 성실히 수용하지 않아 최종 결렬됐다"고 설명했다.

/고양=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