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타당성 조사 용역 준비 중
인천시가 제3보급단과 예비군훈련장 등 부평지역에 예정된 군부대 이전 부지 활성화 방안 찾기에 나선다.

시는 '부평구 군부대 주변 지역 발전 전략 구성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준비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는 군부대 통합 재배치 사업으로 생기는 유휴부지를 주민들이 원하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자 추진됐다.

예산을 세우는 대로 용역에 나설 계획인 시는 약 1년간 진행될 용역 결과에 따라 합리적인 군부대 주변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군부대 이전 사업에 불만을 표하는 부평구 일신·부개동 주민을 위한 해결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앞서 시와 국방부는 지난 1월 '군부대 재배치 사업과 연계한 원도심 활성화 업무 협약'을 맺은 바 있다.

협약에 따라 이들은 기존 인천지역 예비군훈련장 6곳을 부평구 일신동과 계양구 둑실동 등 2곳으로 통합하고 부평구 산곡동 제3보급단을 일신동 17사단 부지로 이전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해당 지역 주민들은 사격 훈련으로 인한 소음 피해를 이유로 군부대 이전을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일신·부개동 주민들은 지난 6월 삼산월드체육관에서 열린 '500인 시민시장 대토론회'에서 박남춘 시장에게 군부대 이전 계획을 철회하라며 피켓시위를 하기도 했다.

시는 군부대 이전 계획으로 소외감을 느끼는 일부 지역 주민을 위해서라도 이번 용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인천 곳곳에 자리 잡은 군부대를 하나로 통합할 경우 119만82㎡(약 36만평)의 유휴부지가 생기는 만큼 재배치는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다만 일신동 등 군부대가 몰리는 지역을 배려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십분 공감해 용역을 통해 최대한 합리적인 방안을 찾고자 한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