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에 8곳 명칭 변경 권고 … 해당지역 주민 절반이상 동의 받아야
경기도가 일본식 지명과 친일 반민족행위자 관련 도로명 주소의 청산 작업에 본격 돌입했다.

16일 도와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도는 최근 국토지리정보원 지명변경 고시, 행정안전부 '고유지명 찾기 실태조사', 대통령 소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 발표 자료를 근거로 일제 잔재가 남아 있는 도로명 주소 8곳의 명칭변경을 시·군에 권고했다.

이들 8곳은 용인시 처인구 좌전로, 화성시 남양읍 홍남파길, 김포시 양촌읍 양곡로·해평로, 의정부시 추동로·벌곡로·호동로, 양주시 원학로 등이다.

좌전로는 일제강점기에 당초 한자지명인 좌찬고개(座贊고개)를 일본식 표현인 좌전고개로 변경했고, 이를 도로명 주소 앞 글자로 따 사용한 명칭이다.

홍난파길은 친일 반민족 행위자로 판명된 홍난파의 이름을 따 지은 주소명이다.

양곡로, 해평로는 일제강점기 때 한글 지명인 '오라니 장터'와 '켓들이'를 각각 개명했고, 추동로, 발곡로, 호동로 역시 일제강점기에 '가래울', '발우수리', '범굴'이라는 고유 명칭을 잃었다.

도는 이 같은 명칭을 원래 명칭 또는 다른 이름으로 변경한다는 계획이나 권한을 가진 시·군의 추진인력 부족과 안내시설물 교체 등에 따른 예산문제에 막혀있는 상태다.

도는 8곳의 도로명을 사용하는 명판 391개, 기초번호판 90개, 건물번호판 2138개 등 2619개 안내시설물을 교체하는 비용으로 2414만2600원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도로명주소법시행령에 따라 도로명 변경 시 사용자 2분의 1 이상의 서면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8곳의 도로명 주소를 사용하는 시민은 2만4671명에 달한다. 산술적으로만 1만 2336명이 넘는 동의를 받아야 한다.

실제 김포시는 지난 3월 양곡2로를 '3·1만세로'로 변경하려 했으나 사용자 1278명 중 5명만이 동의해 좌초된 바 있다. 이 같은 복잡한 절차와 예산 등으로 용인시 처인구 좌전로와 화성시 남양읍 홍난파길 등 2곳만이 내년도 하반기 정비를 계획하고 있고, 나머지 6곳은 미정이다.

도는 향후 도로명 일본식 잔재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일본식 지명 등을 사용하는 시·군에 도로명 변경을 지속 권고한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도로명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나 일본식 잔재 청산을 위해 시·군에 지속적으로 권고할 방침이다"며 "명칭변경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민들의 동의이기에 공론화 등을 위한 시·군 단체장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