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불가피… 이전은 장기 추진"
기대 입주 신도시 주민들 분노

남양주시청사 증축 사업과 관련해 시와 청사 이전을 원하는 다산신도시 주민들의 입장 차가 커 갈등으로 번질 조짐이다.

시는 원활한 행정서비스를 위해 증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다산 주민들은 청사 이전을 늦추려는 것 아니냐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15일 시에 따르면 금곡동 185-10 일원 남양주시청사 증축 계획 변경안이 최근 시 공유재산심의회를 통과했다.

애초 시는 140억원으로 연면적 4200㎡에 청사 별동을 증축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예정된 청사 인접 부지가 좁고 지속적 유지관리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신관과 별관을 아예 철거하고 해당부지 전체에 증축하는 변경안을 마련했다.

변경안에 의하면 증축 사업비는 237억원이 증액된 377억원이고, 증축 청사 연면적은 8300㎡가 증가된 1만2500㎡다.

이에 청사 이전 예정 부지 인근 다산신도시 주민들은 시가 증축에 적지 않은 금액의 사업비를 책정하는 건 이전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처사라고 분노하고 있다.

주민 A씨는 "청사 이전으로 인한 행정서비스에 대한 기대로 다산신도시에 입주한 주민들이 적지 않다"면서 "조례 부칙에도 명시된 청사 이전이 증축을 구실로 미뤄지는 것 아닌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진환 다산신도시총연합회장은 "시가 예정부지인 청5부지에 대한 매입 계획을 잡았다고 알고 있다.

그러면 증축과 이전에 대한 중복투자의 우려가 있다"며 "그간 시가 예산이 없어 이전이 어렵다고 말해 왔는데 증축에 그렇게 많은 돈을 투입하는 것은 모순이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청사 이전에 대한 시장의 의지가 중요한데, 조광한 시장은 이전에 전혀 관심이 없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시장이 의지를 가지고 청사 이전 문제를 공론화하고 TF팀을 꾸리는 등 청사 이전을 적극적으로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용균 시의원은 "청사 증축은 행정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면서도 "청사 이전 약속은 꼭 지켜져야 하고, 그렇게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급격한 인구 증가로 인한 행정수요에 대처해 원활한 행정서비스 제공과 시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시청사를 정비, 운영하기 위해서는 청사 증축이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시청사 이전은 시 재정여건을 고려해 장기적으로 추진돼야 할 문제"라면서 "청사 증축은 현재 건물의 가치를 높이는 측면이 있고, 청사 이전 시 타 목적으로도 쓸 수 있기 때문에 중복투자 혹은 예산 낭비라는 지적은 과한 것"이라고 밝혔다.

/남양주=심재학 기자 horsepi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