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6개월 만에 '8급서 7급'
공직 내부서도 부적절 제기

파주시가 시장비서로 채용된 직원을 채용 6개월 만에 비공개로 승진시킨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15일 파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최종환 시장이 7월 취임하면서 선거사무실에 근무하던 3명의 직원을 함께 채용했다.

채용된 직원은 내근비서와 수행비서, 일정관리를 주로 담당하는 직원 등 남자 2명과 여직원 1명을 각각 별정직으로 7급과 8급으로 임용했다.

일반적으로 별정직은 시장이 취임하면서 필요한 인력을 근무나 경력의 관계없이 무시험으로 채용돼 직급이 정해지는 만큼 채용될 당시 직급은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여직원 A씨가 지난 1월 아무런 공지나 예고 없이 비공개로 8급에서 7급으로 승진된 것으로 확인됐다. 절차도 공개가 아닌 비공개로 이뤄져 특혜를 위한 밀실인사라는 지적이다.

특히 별정직이라도 채용된 지 6개월 만에 진급시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공직내부에서는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대부분의 공무원들은 9급→8급(1년6개월), 8급→7급(2년), 7급→6급(3년)으로 승진할 경우 연월수를 채워야 하지만 이마저도 발탁의 경우에나 가능하다.

7급에서 6급으로 진급하는 것은 3년이 필요하지만 사실상 6~7년을 넘는 사례가 부지기수다.

A씨의 인사특혜 논란에 노조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상엽 파주시통합공무원노동조합장은 "전혀 사실을 몰랐다.

아무리 별정직이라고 해도 6개월 만에 진급은 상식을 벗어난 특혜에 불과하다"면서 "관련 절차도 비공개로 진행했다는 것은 시가 특혜를 감추기 위한 꼼수를 부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A직원은 8급에서 퇴직을 한 뒤 7급으로 상향조정해 신규채용한 것으로 절차상 문제는 없다"면서도 비공개 진행에 대해 "별정직의 특성을 이해해 달라"고 말을 아꼈다.

한편, A씨와 함께 채용된 B씨 또한 별정7급으로 함께 채용됐다가 최근 임기제 다급인 정책비서 모집공고에서 응시해 경쟁자들을 제치고 채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또한 B씨의 채용을 위해 형식적인 모집공고 절차를 진행했다는 의혹이 짙다.

/파주=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