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수입처 확보·금융 지원 등 기업 민원 해결상황 점검
文대통령, 기업 어려움 발생시 '원스톱' 신속 해결 당부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 있는 '소재·부품 수급대응 지원센터'(지원센터)를 방문, 핵심 소재·부품 수급 동향과 기업의 애로 해결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지원센터는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 조치에 따른 국내 기업의 소재·부품 수급 애로를 원스톱으로 해결하기 위한 민관 합동 조직으로, 총 32개 기관에서 39명의 직원이 파견돼 근무 중이다.

지원센터는 일본 수출규제 및 정부 지원 정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의 애로를 접수해 대체 수입처 확보, 국내 생산을 위한 환경·고용 인허가 신속 처리, 금융 지원 등의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열린 국무회의 직후 지원센터를 방문해 직원들로부터 핵심 소재·부품 수급동향 및 기업 애로해결 지원 상황 등을 보고받았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라 소재·부품·장비 공급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등 기업 활동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센터가 산업 현장을 밀착 점검하고 애로사항 발생 시 원스톱으로 이를 신속하게 해결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소재·부품·장비 관련 지원정책들이 산업 현장에서 제대로 가동되는지,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도 점검해 지속해서 이를 보완할 수 있도록 지원센터가 대(對)기업 창구 역할을 충실히 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원센터는 지난 7월 22일 문을 연 이후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산업계 영향이 예상되는 159개 품목의 수입·사용기업 1만2천479개 사에 대한 실태조사를 완료했다.

지원센터는 특정 국가 의존도, 수급차질 시 파급효과, 잠재 애로 제기기업 등을 중심으로 500여 개 중점관리 기업을 선정해 일대일 밀착관리를 시행하고 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지원센터는 현재까지 5천561억원 규모의 금융지원과 특별연장근로인가 등을 통한 생산확대 지원(9개 기업), 대체 수입처 발굴 지원(3개 기업) 등 총 375건의 애로를 해결했다.


/디지털뉴스부 digit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