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 국회의원·주민들 "행정주소가 증명 … 대대로 조업했던 곳"
인천 강화군 소유로 등록돼 있는 함박도에 북한군 관련 시설이 들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전현직 국회의원과 인근 주문도·아차도·볼음도·말도 주민들이 '함박도는 우리땅'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9일 정유섭 국회의원과 박상은 전 국회의원을 비롯한 주민들은 함박도 인근 말도를 찾아 주민토론회 가졌다.

주민들은 "행정구역상 인천광역시 강화군 서도면 말도리 산97 주소로 등록돼 있는 함박도는 주문도 주민들이 조업을 해왔던 곳으로 우리 땅이 분명하다"며 "함박도는 NLL 북쪽에 있는 섬으로 북한 땅이 맞다"는 최근 국방부의 입장을 일축했다.

서도면 이용기 노인회장은 "함박도는 사람이 살지 않는 무인도였으며 민통선지역으로 지정된 1962년 이전까지 말도 주민들이 수시로 드나들며 조개잡이와 굴을 채취해 왔다"고 말했다.

말도 홍근기 이장은 "강화군 말도 주민들이 선조대대로 함박도 주변에서 어패류, 조기, 농어 등 여러 생선을 잡아왔다고 설명하면서 함박도는 강화군 섬이 맞다"고 전했다.

말도 주민들은 "북한이 현재의 군사시설을 갖춰 놓는 동안 우리나라 군부대에서도 확인을 했을 텐데 뒤늦게 발표된 이유를 모르겠다"면서 "말도는 함박도와 8㎞ 지척에 있는 섬으로 이번일로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정부가 함박도는 우리나라 소유라는 명확한 사실을 전제로 함박도 군사시설을 퇴출시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강화군 관계자는 "강화군은 1978년 경기도를 대신해 함박도의 주소를 신규 등록했다"며 "우리나라 행정주소가 부여된 연유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강화 말도= 왕수봉 기자 8989ki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