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학교보건 발전방안 토론서 제언
▲ 9일 인천 연수구 가천대학교에서 열린 '학생건강증진을 위한 학교보건발전방안 토론회' 참석자들이 주제발표를 듣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지역 학생 건강 증진을 위해 학교 규모에 따라 보건교사를 확대, 배치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현재 보건교사 1명이 많게는 수백명의 학생을 담당해야 하는 상황으로 체계적인 보건교육과 적절한 보건 서비스를 위해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9일 인천 연수구 가천대학교 메디컬캠퍼스에서 '학생 건강 증진을 위한 학교 보건 발전 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학교 보건 발전의 핵심 인력인 보건교사의 사회적 역할을 되짚어보고, 학교 보건 정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박찬대(민·연수갑)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인천시간호사회와 보건교사회, ㈔보건교육포럼이 주관했다.

전문가들은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등 집단 및 신종 감염병 발생에다 미세먼지 관리, 성희롱 고충처리 등 안전과 건강에 대한 이슈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전담할 보건교사 수는 턱 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자로 참석한 임지훈(민·부평5)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에 따르면 학생수 1000명 미만의 인천 학교에서는 보건교사 1명이 학생 건강관리와 보건 교육, 기타 학교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결국 보건교사 1명이 수백 명의 학생의 교육자이자 의료인, 보호자 역할까지 담당해야 해 체계적인 보건 업무가 어려운 상황이다.

임 의원은 "1달러의 보건 교육에 대한 지원이 14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낸다"며 "모든 학교에 학생 수에 따라 합리적으로 보건교사를 추가 배치해 학생의 건강권과 교사의 교육권이 잘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족한 보건교사 뿐 아니라 시교육청 내 보건 교사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인력이 없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제기됐다.

시교육청은 다른 시·도교육청과 다르게 보건교사 출신 보건 장학사가 없어 일반 행정직이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전광용 시교육청 교육국장은 "학생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보건교육, 응급상황 대응에 따른 보건 보조 인력 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며 "교육청의 행·재정적 지원으로 학생 건강 증진 사업을 체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