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박재만(민주당·양주) 위원장이 서울시 용산구 국방부 앞에서 양주시 가납리 비행장에 대한 헬기부대 이전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박재만(민주당·양주) 위원장은 지난 6일 서울시 용산구 국방부 앞에서 양주시 가납리 비행장에 대한 헬기부대 이전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했다고 9일 밝혔다.

국방부가 지난해 10월 중순 무인항공기(UAV)만 운영되던 29만㎡ 규모의 광적면 가납리 비행장에 격납고를 새롭게 신축하는 등 헬기 20여 대를 추가 배치하고 무인항공기 운영부대를 남면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알려진 탓이다.

박 위원장을 비롯한 해당 지역 주민들은 헬기부대 이전으로 소음·분진 등 각종 환경피해와 가납리 비행장 인근에 추진하고 있는 양주시 광석택지개발·테크노밸리사업의 추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국방부는 그동안 군사보호구역 등 각종 중첩규제로 재산권 행사에 불이익을 받아온 양주시 광적면 주민들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헬기부대 이전계획을 추진했다"며 "광적면 주민들의 희생만을 강요하는 헬기부대 이전계획을 전면 재검토 하라"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