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심 당선무효형 '벌금 300만원' 선고 … 대법 판단 기다려야
李 지사 "진실 밝히도록 최선 … 흔들림 없이 도정 임하겠다"

지난 1년간 개혁 정책들을 추진해 온 경기도가 격랑에 휩싸였다. ▶관련기사 3면

항소심 재판부가 지난 6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선거법 위반에 대한 항소심에서 벌금 300만원(당선무효형) 판결을 내리면서 도정에도 다시 먹구름이 드리워졌다.

특히 당선무효형이 처음 나온 상황이어서 이 지사의 공직사회 위기관리 능력이 시험대에 오르는 모양새다.
이 지사는 취임 후 공정·평화·복지 세 가치 핵심가치로 '이재명표 정책'을 추진해왔다.

지난 5월 1심 선고를 변곡점으로 도정 구심력이 빠르게 회복했고 혁신형 행정가로서의 정책적 행보도 늘려갔다. 최근에는 경기도정 모델을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었다.

청년기본소득, 산후조리비, 무상교복 등 3대 복지정책 이외에도 지역화폐 법제화, 기본소득형 국토보유세 도입, 공공택지개발 이익 환원(재투자), 통일(평화)경제특구 입법화, 남북교류협력사업 제도 개선, 연방제 수준의 강력한 자치분권 시행, 수술실 CCTV 확산,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 구성을 통한 전국사업화 등에도 동조 세력을 결집하던 중이었다.

이를 위해 올해 들어서만 10차례나 국회에서 정책 토론회와 심포지엄, 간담회, 협의회 등을 개최했다. 이 중 7차례는 1심 무죄 판결 이후에 집중될 정도였다.

이 지사는 항소심 선고 법정 출두 직전에도 SNS를 통해 "경기도 전역이 태풍의 위험 반원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강풍과 호우에 대비한 행동요령 꼭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며 도정을 챙기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이번 항소심 판결로 다시 도정에만 집중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항소심 판결에 불복해 상고할 경우 대법원의 유·무죄 판단을 기다려야 하고, 항소심 파기 판결을 받더라도 파기 환송심 공판에 나서야 하기 때문이다.

올해 1월 시작된 이 지사 재판은 지난 5월 1심 결심공판까지만 106일간 20차례나 진행됐고, 이후 검찰 항소로 7월 시작된 항소심에서도 36일간 결심공판까지 6차례나 법정에 출석해야 했다. 더구나 검찰과 이 지사 측이 사안마다 첨예하게 대립해 1심에서만 증인이 55명이나 법정에 서는 등 치열한 법정 공방을 벌여야 했다.

이 지사는 4월 1심 결심공판에서 "일할 기회를 달라"고 읍소한 데 이어 지난달 항소심 결심공판에서도 "도지사로서 일할 기회를 만들어주길 부탁한다"고 호소한 까닭도 여기에 있다.

그러나 당선무효형이 선고되자 공직사회는 결과에 당혹감을 드러내면서 도정에 차질을 빚을까 우려했다.

유관희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뜻밖의 선고 결과에 당혹스럽다"며 "당장에 내년 본예산 편성, 행정사무감사, 국정감사 등 경기도가 가장 바쁜 시기에 이렇게 되니 유감스럽다. 도정에 차질을 빚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 측은 "대법원에서 진실을 밝힐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흔들림 없이 도정에 임하겠다"며 "이번 항소심의 결과는 도민의 선택을 부정하고 이 지사가 일구고 있는 경기도의 변화를 가로막지 못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유죄는 논리적 모순" vs "대법원 판단 지켜봐야" 이재명 경기지사가 6일 항소심에서 원심의 전부 무죄가 뒤집혀 당선무효에 해당하는 300만원의 벌금형을 선고받으면서 법조계 안팎에서는 재판결과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수원고법 형사2부(부장판사 임상기)는 지난해 후보자 TV토론회에서 이 지사가 '형 강제입원에 전혀 관여한 바 없다'고 발언한 부분이 선거인의 공정한 판단을 그르치게 할 정도로 사실을 왜곡했다고 봤다. 이는 1심 재판부가 무죄를 선고하면서 '선거인의 정확한 판단을 그르칠 정도로 사실을 왜곡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판단과 상반된 결과다. 이재명 도지사 변호인단은 "납득하기 "판결 이해할 수 없어"격앙된 이재명 지지자들 이재명 경기지사가 항소심에서 당선무효에 해당하는 벌금형을 선고받자 이 지사의 지지자들은 재판부에 대해 불신을 드러내는 등 분노를 표출했다.김용 경기도 대변인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원심 무죄를 깨고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300만원을 선고한 것에 대해) 배보다 배꼽이 큰 격이다. 법리도 상식의 기반에서 적용될 텐데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라고 주장했다.이어 "300만원이라는 양형은 더욱 이해할 수 없다"면서 "지난 20대 총선 국회의원 당선자 중 허위사실공표죄로 기소된 이들 중 누구도 90만원 이상의 형을 받은 "그럼, 복지정책은?"수혜자들 노심초사 이재명 경기지사의 당선무효에 해당하는 항소심 결과에 정책수혜자들은 '이재명표 복지정책'이 무산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표명했다. 이 지사 정책중 청년기본소득 수혜자인 청년층의 불안은 더욱 컸다. 고양시에 거주하는 대학생 김민정(23)씨는 "내년에 만 24세가 돼 청년 기본소득을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에 부풀었지만, 이재명 지사의 항소심 결과를 접한 뒤 청년배당 정책이 물거품 되는 것 아닌지 걱정스럽다"고 말했다.김씨는 "빠른년생이라서 주변 친구들은 기본소득을 이미 받았다. 만약 내년에 받지 못하면 상당히 억울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