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이후 사실상 적격 판단을 내린 정의당은 8일 사법개혁 힘 싣기에 나섰다.

 유상진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사법개혁 의지에 대해 정의당도 공감하고, 만약 조 후보자를 임명한다면 그를 존중하고 같이 힘을 모아줄 것"이라고 말했다.

 유 대변인은 "사법개혁이 조 후보자를 통해서 가능할 것인지 여부는 문 정부가 더 깊이 있게 생각해서 판단할 부분"이라며 "대의적 차원에서 문 대통령의 임명을 존중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 관계자도 "조 후보자가 아니면 사법개혁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지만, 조 후보자를 매개로 사법개혁을 할 것이나 저지할 것이냐는 전투는 이미 시작됐다"고 밝혔다.

 특히 정의당은 검찰이 조 후보자와 관련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이고 조 후보자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를 사문서위조 혐의로 불구속기소 한데 대해 '정치 개입'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다만 당 내부적으로는 조 후보자에 대한 지도부의 적격 판정을 놓고 이견이 지속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당장 정의당 페이스북의 당 입장 관련 글에는 "늦었지만, 정의당의 결정에 감사한다", "당명을 바꾸라" 등 상반된 댓글이 달렸다.

 이와 관련, 당 관계자는 "당 결정에 아쉬움을 토로하시는 분들도 있긴 하지만 심각한 상황은 아니다"며 "오히려 당의 이후 행보에 주목하는 분들이 많다"고 말했다.

 앞서 심상정 대표는 전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정의당은 여러 우려에도 불구하고 사법개혁의 대의 차원에서 대통령의 임명권을 존중하겠다"며 조 후보자에 대한 사실상 적격 입장을 밝혔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