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의회, 특위 구성 … 위원장에 이의상 의원 거론
인천 서구 클린로드 사업에 대한 특혜의혹이 제기돼 서구의회가 특별위원회를 구성,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5일 서구의회에 따르면 서구에서 진행 중인 클린로드사업 특혜의혹 해소를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특위 구성 여부는 6일 오전 확정된다.

현재 특위 위원으로는 이의상·김미연·한승일·정인갑·최은순 의원 등 여야 의원 5명이 거론되고 있으며 위원장은 이의상 의원이 맡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서구 수도권매립지 쓰레기 수송도로 환경개선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드림로 클린로드 조성사업은 실시간 자동 물분사 시스템을 설치해, 주민들의 환경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검단힐스테이트아파트 4차에서 당하KCC아파트 구간 약1㎞가 대상이다.

그러나 업체 선정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관련 사업 실시설계 용역을 맡은 A업체는 관련 공법특허를 받지 않은 채 용역을 시작했다.

당시 A업체는 관련 특허를 받는 수순이었다. 이후 구는 특허를 얻은 이후 A업체와 특허 공법사용 협약을 체결, 사실상 A업체를 낙점해 두고 사업을 추진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여기에 공사비용과 별도로 추가 운영비용을 놓고도 의혹을 사고 있다.

A업체와 달리 시공경험이 있는 B사의 경우 인근 소하천수·지하수·우수받이 침투수 등을 활용해 물값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 방식을 적용 중이다.

그러나 A업체는 수돗물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하루 1시간씩 6개월 기준으로 수돗물 2370만원· 전기료 50만원이 추가로 지불돼야 하는 상황이다.

현재 서구는 특별감사에 들어간 상태다. 그러나 서구의회는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구의원 개입설까지 나오자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 진상조사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이의상 위원장은 "서구가 기술 특허도 등록되지 않은 A사의 공법을 선정하게 된 배경, 사업 추진 과정의 적절성 여부 등을 따지겠다"며 "특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관련자들을 수사기관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