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항률 감소·일자리 창출 '두 토끼' 정부 외면·공사법 개정 지연 '발목'…후포항 등 5곳에 2년간 456억 투입

5일 인천시가 발표한 해양·항공 분야 '2030 미래이음'은 바닷길과 하늘길이 열려 있는 인천의 현실 진단과 미래 예측에서 출발했다.

시는 168개 섬과 바다를 품은 인천이 해양도시로서 시민에게 다가가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항공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세를 보이는 것을 고려해 고부가가치 산업 생태계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내다봤다. 이를 바탕으로 중장기 비전 가운데 당장 내년 핵심 과제로는 '항공정비(MRO) 복합단지 조성'과 '어촌뉴딜 300 추진'이 꼽혔다.

▲인천공항 경쟁력 높일 MRO단지
MRO산업은 인천국제공항의 현재와 미래를 동시에 아우르는 특성을 지닌다. 국제여객 기준으로 세계 5위 규모의 인천공항은 정비 측면에서 한 단계 도약하는 데 발목이 잡혀 있다. 인천공항 정비 결항률은 2010년 3.9%에서 2016년 23.5%까지 증가했다. 국토교통부는 부품을 포함해 항공정비 외주로 국부 유출이 약 4조원에 이를 것으로 본다.

시는 기술 기반의 노동집약적인 MRO산업이 인천공항 경쟁력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 효과도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 인천공항에는 이미 166만2000㎡ 규모의 MRO 특화단지 부지도 확보돼 있다. MRO 업체 유치를 통해 정비와 부품이 결합된 전문단지가 들어설 곳이다.

걸림돌은 제도적 뒷받침이다. 정부는 경남 사천산단을 중심으로 MRO산업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MRO와 주변 개발 등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업 범위를 확대하는 공사법 개정안은 지난 7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를 통과했지만, 법제사법위원회 심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섬 관광 살리는 '어촌뉴딜 300'
'어촌뉴딜 300'은 해양수산부가 올해부터 2022년까지 300곳의 어촌·어항을 현대화하는 사업이다. 선착장·방파제와 같은 기반시설 정비하고, 생태 체험 등으로 해양관광을 활성화하려는 취지다.

인천에서 올해 사업 대상지로는 중구 소무의항, 강화군 후포항, 옹진군 야달항·답동항·대이작항 등 5곳이 선정됐다. 2년간 총 456억원(국비 70%, 지방비 30%)이 투입된다.

시는 이날 어촌뉴딜 300 사업을 13곳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년 사업 공모에는 중구 덕교항·삼목항, 서구 세어도항, 강화군 창후항·초지항·황산도항, 옹진군 소연평항·장촌항·울도항·자월2리항 등 10곳을 신청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어촌뉴딜 300 사업을 통한 기반시설 확충으로 섬 관광 활성화와 주민 소득 증대를 도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환황해 경제권·MRO 믿고 경쟁력 있는 도시로 환황해 경제권 구축과 대북 교역을 바탕으로 항만 물동량 500만TEU(20피트 컨테이너 1개) 달성, 항공정비 일자리 2만3000개 창출, 인천국제공항과 연계한 관광레저단지 조성. 공항·항만이 위치한 지역 특성을 고려해 인천시가 2030년을 목표로 하늘길과 바닷길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장기 전략을 내놨다. ▶관련기사 3면인천시는 5일 '바다와 하늘이 경쟁력인 매력적인 도시 인천'을 정책 목표로 설정한 중장기 비전인 해양·항공 분야 '2030 미래이음 발표회'를 열었다.시는 이날 발표 자료를 통해 201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