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에 어긋난다는 사실을 알고도 구가 묵인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부평구다목적실내체육관' 수의계약을 놓고 차준택 부평구청장이 "보고 받은 적 없어 몰랐다"고 밝혔다.

차 구청장은 4일 부평구의회에서 열린 제231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위법이라는 지적을 받았음에도 수년째 부평구체육회와 계약을 맺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이익성 구의원 질문에 "부평구시설관리공단이 구체육회에 프로그램 운영을 재위탁한다는 건 알지만 이게 위법이라는 건 따로 듣지 못했다"고 답했다.

앞서 2016년 공단에 대한 종합감사를 진행한 구 감사관은 '다목적체육관 운영 일부를 수의계약으로 구체육회에 넘긴 것은 관련 법령 위반'이라며 지적한 바 있다. 그러면서 당시 수의계약을 추진한 담당 직원에게 주의 처분을 요구하고 시정 권고했다.

하지만 구와 공단이 이를 무시하고 2016년부터 지금까지 해마다 구체육회와 계약을 체결한 것이 드러나면서 최근 도마 위에 올랐다. <인천일보 9월4일자 19면>
구체육회 대표이기도 한 차 구청장 역시 지난해 관련 계약서에 도장을 찍은 것이 확인되자 구가 알고도 눈을 감았다는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

이날 이 의원은 "(구와 공단의) 협조나 묵인이 없었더라면 상식적으론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며 "심지어 당시 처분을 받은 직원은 승진까지 해 공단에서 활동하고 있다. 몰랐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차 구청장은 "일반적으로 지적을 받으면 그 다음해 바로 시정하는 게 정상"이라며 "다만 담당자가 자주 바뀐 탓에 소통에서 문제가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담당 부서와 직원에 대한 책임 여부를 따진 뒤 그에 합당한 징계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