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시장·조명래 환경부장관 회동 주목
수도권 쓰레기를 처리할 대체 매립지 후보지 공모에 참여해 달라는 인천시·경기도·서울시의 거듭된 요청에도 환경부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인천에서 열리는 자원순환의 날 행사에서 만나는 박남춘 인천시장과 조명래 환경부장관이 막혀 있는 대화의 물꼬를 틀지 주목된다.

인천시는 오는 6일 송도컨벤시아에서 환경부 공동 주최로 제11회 자원순환의 날 행사를 연다고 4일 밝혔다.

이날 기념식에선 박 시장과 조 장관이 마주한다. 대체 매립지 조성을 놓고 갈등 관계에 놓인 인천시와 환경부가 대화하는 장이 마련된 것이다. 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를 선언하며 단독 매립지 확보를 공식화했고, 환경부는 대체 매립지 조성을 논의하는 4자(인천시·경기도·서울시·환경부) 회의를 지난달 초 무기한 연기한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환경부장관이 참석하는 자원순환 행사이기 때문에 대체 매립지 공모 참여에 대한 논의도 자연스럽게 진행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수도권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대체 매립지 조성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시는 지난달 27일에도 환경부에 대체 매립지 공모 참여 요청서를 보냈다. 지난 6월 경기도·서울시와 공동 명의로 건의문을 보낸 뒤로 벌써 세 번째다. 시 관계자는 "환경부로부터 공식 답변은 없었다. 4자 회의를 조만간 재개할 의향이 있다는 뜻을 구두로 알려온 정도"라고 설명했다.

수도권 3개 시·도는 대체 매립지 후보지 공모 단계부터 환경부가 참여하고, 입지 지역 특별지원금 일부를 국고로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천 서구에 위치한 수도권매립지는 부지 선정부터 당시 환경청이 주도했다. 지난 2015년 4자 합의로 제3-1매립장까지 매립이 연장된 지금도 환경부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를 통해 관리·감독을 맡고 있다. 류제범 시 수도권매립지정책개선단장은 "지역 갈등 해결, 정부와의 협상 등이 전제돼야 하는 수도권 공동 매립지 조성은 환경부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