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기준 높여 6일부터 운영자 재공모…내년 4월 준공 목표
수소충전소 연내 건립에 제동이 걸린 평택시가 내년 4월 준공 목표로 수소사업자 재공모 절차에 들어간다.
시는 수소차 이용자의 불편 해소를 위해 운영사업자를 오는 6일부터 재공모해 내년 4월 준공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재공모는 지역 내 LPG충전소, 주유소 사업자들이 대상이며, 1차 공모와 동일한 조건으로 외부 전문가들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공정하게 사업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시는 또 수소충전소에 대한 안전문제가 제기된 만큼 재공모를 통해 안전기준도 강화했다.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화재사고 발생 이후 안전성에 대한 우려에 따라 시는 설계변경을 통해 환기시스템 개선, 철근콘크리트 방호벽 시공 등 안전기준을 강화한 시설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 4월 공모를 통해 2곳의 운영사업자를 선정했지만, 사업자가 설계초안까지 마련된 상황에서 운영적자 등을 이유로 6월27일 사업을 포기하면서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한편, 올해 경기도 내에서는 600대의 수소전기차가 보급될 예정이다.

하지만 현재 각 시·군에는 수소충전소가 한 곳도 없어 수소차 이용자들은 통행료까지 부담하면서 고속도로 휴게소(안성상행, 안성하행, 여주)를 이용하고 있다.

시는 수소충전소가 있는 안성 상·하행선 휴게소(2개소)가 인접해 있어 상황이 나은 편이지만, 수소차 이용 불편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해 도내 시·군 중 가장 먼저 확보한 국·도비 예산을 활용해 수소충전소 2기를 내년 4월까지 건립할 계획이다.

황선식 팀장은 "사업자 포기로 수소충전소 건립이 지연됐지만 안전성을 더 확보할 수 있었다"며 "사업자가 선정되는대로 공사에 착수해 내년 4월 내 완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