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손된 문화복원 및 지원 조례 발의 준비
친일전범기업 인식표 조례를 제정한 경기도의회가 일제 잔재청산 후속조치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의회는 일제가 훼손한 전통문화를 복원하고 '민족의 얼'을 바로세우기 위한 항일운동 유적지를 발굴·보전하는 제도도 손질한다.
4일 도의회에 따르면 채신덕(민주당·김포2) 경기도의원은 '일제에 의하여 훼손된 문화 복원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조만간 대표 발의할 예정이다.

조례는 일본제국주의에 의해 의도적으로 훼손되고 변형돼 지금은 사라진 고유의 전통문화를 복원하고 지원해 생활 전반에 걸쳐 있는 일제문화를 청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복원 범위는 지난해 인천 미추홀구가 일제가 행정편의상 지은 남구라는 명칭을 버린 것처럼 일제에 의해 사라진 고유마을 명칭을 살리는 것에서부터 마을마다 있던 전통주, 전통놀이를 되살리는 것까지 광범위하다.
이를 위해 조례는 일제에 의해 훼손된 문화를 연구하고 복원 및 청산, 출판물 발간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관리, 교육 및 홍보사업 추진, 전문인력 육성사업 등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담았다.
안광률(민주당·시흥1) 도의원이 추진하는 '항일운동 유적 발굴 및 보존에 관한 조례 개정안'은 국내·외 항일유적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기존 박물관 등과의 연계방안도 담는다.

이를 위해 시·군 또는 민간에서 지역단위로 이뤄지는 항일유적의 발굴·보존을 지원하고 급격히 소멸하고 있는 국외 항일유적을 발굴·보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들 조례안은 지난달 30일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채택한 '문화재 및 공공시설 등의 친일 흔적 조사 및 일소 촉구 건의안'에서 밝힌 '민족문화 복원'의 구체적 실천방안의 성격을 갖는다.
행정안전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에 친일 흔적 조사 등을 요구하는 건의안은 "왜곡·오염된 민족문화를 온전히 복원해야 한다"는 취지다.
채신덕 의원은 "일제가 의도적으로 없앤 우리문화가 너무도 많다. 우리 문화는 농경문화였고, 추수가 끝나면 마을마다 축제를 열고 공동체를 유지했다. 그런데 일제가 군량을 확보한다는 목적으로 전통주도 만들지 못하게 하는 등 문화를 말살했다"며 "(문화 복원은)쉽지 않고 광범위한 작업이라 생각한다. 그럼에도 우리는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