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임시회 마무리 단계 … 대체매립지 등 굵직한 현안 해결 한목소리
추가경정예산안과 조례안 등을 심의하는 제256회 인천시의회 임시회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상임위원회를 통과한 안건들은 본회의 처리를 앞두고 있다.

과거사 피해주민 지원과 인천애뜰 관리, 공공투자센터 설립 등을 다룬 조례 제정안이 상임위 문턱을 넘은 가운데 이번 회기에서 가장 눈길을 끌었던 '지하도상가 관리 운영 조례' 개정안은 결국 보류됐다.


▲공공투자·인천애뜰 관리 조례안 통과

기획행정위원회는 지난달 29일 '4·16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 및 안전사회를 위한 조례' 제정안을 가결했다.

이 조례안은 세월호 참사 피해자 치유와 회복, 희생자 추모 지원 규정을 담고 있다.

'공공투자사업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안도 통과됐다.

인천시가 인천연구원에 공공투자관리센터를 설치하고 타당성 조사를 통해 재정투자사업을 검증하는 내용이다.

인천시청 앞 시민 광장으로 조성되는 인천애뜰의 사용 및 관리 조례 제정안은 3일 기획위 심의 과정에서 진통을 겪었다.

집회에 대한 이중제한과 사용료 징수 절차 등이 논란이 된 끝에 수정 가결됐다.

문화복지위원회는 이번 임시회까지 총 4차례 상정됐던 '과거사 피해주민 귀향지원을 위한 생활안정 지원 조례' 제정안을 수정 가결했다.

인천상륙작전으로 폭격 피해를 입었던 월미도 원주민을 지원하는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

문복위는 또 지난달 30일 '공공심야약국 운영 조례' 제정안을 통과시켰다. 공공심야약국은 올해 3곳이 시범 운영되고, 내년 5곳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매립지·한국지엠, 산경위 촉구 결의

산업경제위원회는 지난달 29일 '수도권매립지 종료 및 대체매립지 조성 촉구 결의안'을 가결했다.

환경부에 대체 매립지 조성 참여를 주문하고, 서울시·경기도에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을 강조하는 이 결의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정부와 국회, 서울시·경기도에 보내진다.

'한국지엠 비정규직 해고자 복직 촉구 결의안'도 본회의 처리를 앞두고 있다.

산경위는 지역경제 중심 기업인 한국지엠의 카허카젬 대표에게 해고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복직에 책임 있게 나설 것을 촉구했다.

건설교통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지하도상가 관리 운영 조례' 전부개정안 처리를 보류했다.

건교위 대다수 의원들은 "사회적 혼란을 최소화하는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며 현행법에 어긋나는 기존 조례를 개정해야 한다는 시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연간 1000억원대에 이르는 버스 준공영제 재정 지원 과정에 투명성을 강조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안은 건교위에서 원안 가결됐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