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녹색연합, 실태점검 결과보고


인천 동구에 위치한 제철업소 3곳이 오염물질 방지시설 관리를 소홀히 해 과태료 부과 등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인천지역 환경단체는 주민 안전을 위해 민관공동점검단 구성을 촉구했다.

인천녹색연합은 '동구 제철업소 환경실태 특별점검 결과보고'를 동구에 정보공개 청구해 받은 결과 현대제철·동국제강·두산인프라코어가 고철용해시설 관리를 부실하게 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2일 밝혔다.

결과보고에 따르면 구는 올해 6월17일부터 7월12일까지 현대제철·동국제강·두산인프라코어를 점검해 과태료 860만원을 부과하고 5건의 경고 조치를 내렸다. 현대제철은 전기로 방지시설 훼손·방치 등으로 경고 2건과 과태료 400만원, 동국제강은 전기로 방지시설 부식·마모로 경고 1건과 과태료 200만원 처분을 받았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수질 오염원 위탁 업체를 변경하면서 신고를 하지 않고, 오염배출시설이 부식·마모돼 경고 2건과 과태료 260만원 처분이 내려졌다. 현재 3곳 모두 점검 후 보완을 하거나 조치를 취한 상태다.

전기로는 전기의 힘으로 열을 얻어 고철을 용해하는 방식이다.

용광로로 원료를 녹이는 고로 방식보다는 오염물질이 적게 배출되나 고철을 사용하기 때문에 예측하기 어려운 오염물질이 발생할 수 있다.

인천녹색연합은 재발 방지를 위해 민관공동점검단을 구성해 정기적으로 현장 점검을 진행할 것을 제안했다.

인천녹색연합 관계자는 "주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민관공동점검단을 구성해 현장 점검을 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